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및 이것저것/블로그 및 유튜브

트위치 tv 방송하기 : 트위치 티비 방송하는법 완파!

안녕하세요~. 요즘에 트위치 tv, 유튜브 라이브, 아프리카 티비, 카카오 tv 등 많은 개인방송 플랫폼들이 생겨서 1인 방송하는 스트리머들의 인터넷 방송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저도 한 번 인터넷 방송을 해보려고 며칠 전에 도전을 해봤는데, 트위치 tv는 아프리카나 카카오 tv 같은 프로그램 방식과는 다르더군요! 이런.. 그래서 PC 방에서 고생만 하다가 성과는 없이 집에 돌아왔죠.


지금 잠시 지방에 머물고 있어서, 제가 지금 가지고 있는 4년 전에 30만원 주고 구입한 노트북으로는 당연히 인터넷 방송이 안 될 것으로 생각하고 pc방에 갔던 것인데, 집에와서 해보니 되는 겁니다! 그래서 요번 트위치 tv 방송하기 포스팅을 통해 제가 겪었던 시행착오 없이 여러분들은 바로 한 번에 해결하시면 좋겠다 싶어 트위치 티비 방송하는 법 완벽 정리 글을 공유합니다. ^^/




▲ 트위치 tv (트위치 티비) 나 유튜브에서 방송을 하려면, 따로 프로그램이 필요한데요. 대표적으로 OBS (open broadcaster software) 와 Xsplite 프로그램을 씁니다. 아프리카나 카카오 tv 에 익숙한 분들은 처음에는 불편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쓰다보면 기존의 한국 1인방송 프로그램하고 비교가 안되게 좋다는 걸 느끼실 겁니다.




일단 위 캡쳐 화면처럼, 구글에서 OBS 라고 검색하면 밑에 나오는 홈페이지 (분홍 화살표) 를 클릭해줍니다. 요 밑에 OBS 홈페이지 바로가기 링크 걸어놓을 테니 그거 누르셔도 됩니다.


OBS (Open Broadcaster Software) 홈페이지 바로가기




▲ Xslpit (엑스 스플릿) 프로그램도 설치해서 방송을 해봤는데, 되긴 되는데 자꾸 방송이 종료가 되더라고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사양 PC 로도 방송이 가능한 OBS 프로그램 위주로 트위치 tv 방송하기를 알려드릴게요. 그리고 obs는 1080p 화질의 방송도 무료로 방송이 가능한데 Xsplit은 유료 결제를 해야한다고 하더라고요. 위 캡쳐사진에서 나와있듯 OBS Studio 홈페이지에서 화살표가 가리키는 녹색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세요~.




▲ 윈도우나 osx, 리눅스 중에서 자신이 방송을 하려는 프로그램 운영체제를 고르면 되는데요, 대부분 윈도우를 쓰실 테니 윈도우 7 이상 녹색 버튼 (분홍 화살표) 를 누르면 됩니다.




▲ 화면 왼쪽 아래에 obs-sudio 프로그램이 다운되고 있는 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몇 분에서 몇 십분 정도 지나 다운이 완료되면, 화면 왼쪽 아래 보이는 다운창을 더블 클릭해서 실행하거나 바탕화면으로 드래그 해서 실행시키면 됩니다.




▲ 다운받은 obs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위 화면과 같은 설치 화면이 나오는데요, 분홍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NEXT 를 누릅니다.




▲ 어려울 거 없어요. 그냥 계속 동의 동의 오케이 오케이! 만 누르면 됩니다. 위 화면에서 I Agree 버튼 (화살표) 를 누르세요~.




▲ 따로 설치폴더를 지정할 거 아니면, 계속 넥스트를 누르시면 되고요.




▲ 플러그인이 필요 없으신 분들은 체크 해제를 하시고, 귀찮은 분들은 그냥 분홍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Instrall (설치) 버튼을 누릅시다!




▲ 그럼 위 캡쳐 화면과 같이 트위치 tv 를 방송하기 위한 OBS 프로그램 설치가 진행이 되죠. 대략 저의 오래된 저사양 노트북으로 10분 정도 설치시간이 걸렸네요. 여러분들 컴퓨터로는 금방 설치가 될 겁니다.




▲ 자, 트위치 tv 방송하기 첫 단계인, obs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빨간 줄에 obs 프로그램 자동실행이 체크가 되어있는데요, 이 상태에서 화살표가 가리키는 피니시 (finish) 설치 완료 버튼을 누릅니다.




▲ 트위치 티비를 방송하기 위한 obs 프로그램 사용권 계약 내용이 나오는데 확인을 눌러주시고요.




▲ 그러면 트위치 tv 를 방송하기 위한 obs 프로그램이 구동이 됩니다. 프로그램 밑에 보면, 위 캡쳐 사진과 같이 장면 목록, 소스 목록, 믹서, 장면 전환 등이 있잖아요. 소스 목록에서 분홍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 버튼을 누르세요.




▲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게임 캡쳐를 누르시면 됩니다.




▲ 그러면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요, 저는 트위치 티비에서 고전게임을 방송 해보려고하니, 새로 만들기 빨간 밑줄 부분에다가 고전게임 테스트 라고 치고 확인을 눌렀습니다.




▲ 위와 같은 화면 창이 나오면, 처음에는 어떤 전체화면 응용 프로그램이건 캡쳐로 되어있을 겁니다. 그 부분을 클릭해보면 특정 창을 캡쳐 한다는 화면이 나오는데 이 걸 누르면 되죠.




▲ 저는 이미 트위치 tv 에서 방송할 원더보이 몬스터 랜드 라는 고전게임을 실행시켜 놓은 상태입니다. 위 하면에서 윈두오 부분 (화살표) 에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들 목록이 뜨는데 저는 트위치 티비에서 방송할 고전 게임을 선택했는데, 위족 화면에 게임 화면이 뜨는 걸 확인할 수 있죠. 그리고 밑에 보이는 확인을 눌러줍니다.




▲ 위쪽의 화살표를 보면, 게임 화면에 빨간색 테두리와 동그라미 작은 게 보이잖아요. 그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해서 화면 크기를 조정하고 화면 위치도 옮길 수 있습니다. 화면 크기와 위치를 적당하게 만들고 밑에 화살표가 가리키는 방송 시작을 누르면 되는데, 그 전에 방송 시작 밑에 부분에 있는 설정 버튼을 눌러서 설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 위 설정 화면 왼쪽에 보면, 여러 카테고리가 있잖아요. 거기서 방송 부분 누르면, 오른쪽 화면과 같이 뜨는데요, 서비스 부분에는 트위치를 고르시고, 서버 부분에는 Asia Seoul, South korea (아시아, 한국, 서울) 을 고르면 됩니다. 이제 가장 중요한 스트림 키 부분이 남았는데요, 이건 트위치에 가입을 하시고 트위치 홈페이지에서 스트림 키를 받아야 합니다. 트위치 홈페이지로 접속하셔서 가입후 로그인 하세요!


트위치 tv 홈페이지 바로가기




▲ 트위치 티비에 가입은 쉬우니 가입하시고 나서, 로그인 하면 홈페이지 우측 상단에 자신의 아이디가 보이거든요. 저는 대쓰라고 아이디를 변경해서 한글로 나옵니다. 자신의 아이디를 클릭하고 밑에 대시보드 (빨간줄) 을 클릭하세요.




▲ 위와 같은 대시보드 페이지가 뜨는데요, 거기서 방송 암호 키라는 부분을 클릭합니다.




▲ 보라색 박스에 암호 보기 라고 나와있는데 그걸 클릭하면 트위치 tv 방송하기 위한 여러분만의 방송 코드 암호가 뜰겁니다.




▲ 중요한 방송용 암호 코드니깐, 공지를 잘 읽어보시고 이해했습니다 버튼을 누르세요.




▲ 빨간색 줄로 제 방송 코드 암호를 가렸는데요, 이 부분을 마우스로 드래그 해서 복사 해놓던지, 수기로 메모하던지 핸드폰 카메라로 찍어놓고요, 아까 obs 설정 부분에 이 암호를 붙여넣기 해야됩니다. 밑에 키 초기화는 누르지 말고, 위 분홍색 화살표 x 부분을 누르세요.




▲ 그러고 아까 obs 설정 부분에서 스트림 키 칸에다 복사한 자신의 트위치 티비 방송 코드 암호를 적어놓고 확인을 누른 후, 위 화면이 나오면 방송시작을 누르면 됩니다.




▲ 이제 트위치 티비에서 방송은 되고 있는데, 사람들이 찾아오기 쉽게 설정을 하는 마지막 단계가 남았어요. 아까 트위치 대시보드 화면에서 방송 암호 키 말고 메인 화면이 따로 있거든요. 그 메인을 누르면 위 화면과 같이 방송 언어와 방송 제목과 방송 카테고리를 설정하는 부분이 나옵니다. 빨간 색 줄로 표시해놨어요. 저는 고전 게임 카테고리인 Retro 카테고리에서 한국어로 위 제목과 같은 고전게임 테스트 방송을 해보겠습니다. 분홍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업데이트 정보를 누르면 돼요.




▲ 잘 나오는지 확인해볼까요. 왼쪽 노트북이 지금 트위치 tv 에다가 고전 게임을 방송하고있는 노트북이고요, 오른쪽에 보이는 태블릿 pc 가 지금 트위치 티비에서 방송되고 있는 제 방송을 시청해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역시 인터넷이 안 좋은 시골이라 버퍼링이 자주 걸리지만, 트위치 tv 방송하기는 되긴 합니다. 시청자도 그새 한 분 들어와서 보고 계시네요. ^^/


OBS 스튜디오 프로그램으로 누구나 쉽게 트위치 tv 방송하기와 유튜브 라이브 방송하기를 할 수 있습니다. Xsplit 프로그램도 좋은 거 같은데 아직 초보한테는 무리일 듯 싶고요. obs 로 어느정도 트위치 티비에서 방송하는 법을 익히시고 유료 프로그램으로 방송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저 또한 날 잡아서 고사양 게임을 트위치 tv 방송 해보고 방송에 재능이 있는지 알아봐야 겠네요. 누구나 방송을 할 수 있지만 아무나 이쪽 계통에서 성공할 수는 없잖아요. 일단 해봐야 자신의 방송 역량을 재볼 수 있겠죠. 도움이 되셨나요? 우리 모두 즐거운 인터넷 1인 방송을 해봅시다!



로그인 안 해도 누를 수 있는 ♡공감을 눌러주시면 제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