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및 이것저것/블로그 및 유튜브

애드센스 스탠다드 차타드 SC제일은행 통장 : 이보다 쉬울 수 없다

블로그 초보자들에게 애드센스 관련 과정은 난해하기만 합니다. 저는 옆에 고수들이 있어서 그나마 환경이 나은 편이지만 워낙 세심하지 못한 성격이 있어 확실히 알아보고 준비하지 못해 여러 번 시행착오를 겪고는 합니다.


자, 지금 이 포스팅을 보는 여러분들은 다들 똑같은 과정에 진입하셨을 겁니다. 애드센스를 만들고 핀번호를 수령 후 그 다음단계인,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금을 어느 통장으로 받을지 고민하거나, SC제일은행 스탠다드 차타드 은행을 통해 받기로 결정한 상황이겠죠.


스탠다드 차타드와 제일은행이 무슨 관계인지부터 궁금해하실 분들이 있을 겁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인데, 아마 IMF때 외국계은행이 지분을 샀거나 인수하지 않았나 추측해봅니다. 정확히 아시는 분들은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제부터 이 주제와 관련하여 그동안 공부한 내용, 확실한 개념을 제 경험을 통해 이야기 식으로 풀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국의 스탠다드 차타드 SC제일은행 위치 (제주도에는 3군대, 울릉도와 독도에는 없다)


며칠 전, 외식을 할 기회가 있어서 나온 김에 SC제일은행 스탠다드 차타드 외환 입출금통장을 만들기로 하고 무작정 근처에 있는 SC제일은행 스탠다드 차타드를 검색해서 찾아갔습니다. 왜 그 많은 블로거나 유튜버들이 구글 애드센스 수익금을 받는 통장으로 SC제일은행 스탠다드 차타드를 선택할까요?




이 포스팅에 들어오신 분들은 이미 알고계실 확률이 높은데요, SC제일은행 스탠다드 차타드에서는 300달러 '미만'은 송금 수수료가 없습니다. 300달러 미만이기 때문에 300달러부터는 미국 구글에서 한국 은행으로 외화 달러를 송금할 때, SC제일은행 스탠다드 차타드가 그 일을 해준 대가 커미션으로 1만원을 먹는다는 뜻이죠. SC제일은행 스탠다드 차타드말고 다른 은행에서는 300달러 미만인 경우도 꼬박꼬박 수수료를 챙기다는 말입니다.

사실 매월 수백 수천만원씩에서 수억씩 버는 유튜버나 블로거들은 신경도 안 쓸 일이지만, 이제 막 유튜브나 블로그를 시작한 이들에게는 1달러도 겨우 찍히는데 1만원 수수료? 당연 아까운 마음이 있겠죠.




제가 SC제일은행 스탠다드 차타드를 방문했을 때, 갖고있던 배경지식이 있었습니다. 한참 쏠쏠한 수익을 올리는 제 지인은 농협계좌로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바로 받습니다. 외화 달러가 들어온다는 뜻이죠. 그리고 그 달러는 원화로 계산되어 원화로 바로 뽑아 쓰더라고요. 일단 그런 시스템이 있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또한 정확히 은행 상품과 통장들의 메커니즘을 모르는 저는 일단 관련 서적에서 본 대로 신분증만 있으면 SC제일은행 스탠다드 차타드에서 외화통장을 만들 수 있다는 내용만 기억하고 무작정 찾아간 것입니다.



▲SC제일은행 스탠다드차타드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


서울 송파구 모 동네에 있는 SC제일은행 스탠다드 차타드를 찾아갔습니다. 번호표를 뽑고 20분 정도 기다리니 은행창구직원이 내 순서가 됐다며 전광판 숫자를 눌러 절 부릅니다. 외환입출금통장을 만들러 SC제일은행 스탠다드 차타드에 찾아왔다고 말하니, 창구 직원이 뭔가 좀 아리송한 표정을 짓습니다. 계속 무슨통장인지 되묻는데, 저는 책에서 본 대로 외화입출금통장을 만들러 왔고 목적은 구글 애드센스 수익금 수령이라고 말했죠. 이렇게만 말하면 다 알아서 해준다고 책에 적혀있었습니다. 그런데 한참 버벅이는 직원이 갑자기 원래 SC제일은행 스탠다드 차타드에 있던 내 통장을 없애버리라고 합니다. 왜 그런 과정이 필요한지 몰랐지만 하라는 대로 했죠. 기존 통장에 돈이 있냐고 물어보니 없다고 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몇십 분 동안 기다리다가 갑자기 외화입출금통장을 만드려면 등본이나 재직증명서등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동사무소에서 등본을 뽑아오기로 하고 은행을 나왔습니다.




동사무소가 꽤 멀더라고요. 한참을 왕복으로 걸어 등본을 떼온 후, 다시 찾아갔습니다. 아까 그 직원이 입구에 들어서는 절 보자마자 다시 전광판 번호를 제 번호표에 있는 숫자로 바꿔서 절 부릅니다. 그리고는 또다시 외환입출금통장을 만들기 위해 등본을 떼고 왔다고 설명을 하고, 아무래도 일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는 직원같아 SC제일은행 스탠다드 차타드의 외환입출금 통장은 300달러 미만은 수수료가 없는지 확인차 되묻고 수수료 없는 것으로 만들어 달라 말했었습니다.



그런데 대답은 없고 계속 컴퓨터로 뭘 알아보는데 몇 분 동안 그러길래 오후에 약속이 있는 저로서는 빨리 일을 끝내야 하는데 머뭇거릴 여유가 부족하여 되도록이면 신입사원이 아닌 경험있는 직원과 상담을 하고싶은 속마음에 그 창구직원에게 신입사원이라고 물었죠. 대답을 안하고 계속 컴퓨터 화면만 뚫어져라 보고 타이핑을 치길래 신입사원이라고 물어본 게 그 직원한테는 좀 무시하는 태도로 받아들일 수 있다는 판단에 아차 싶었습니다. 기분 나쁘게 할 생각은 없었고 제 담당 창구직원을 숙련된 직원으로 바꿔서 빨리 통장발급을 받고 나가려 했던 생각인데, 더 깊이 생각해보고 말을 했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던 거 같습니다. 아무튼 그 직원이 전화로 다른 부서의 팀장한테 이것저것 물어보더니 외화보통 통장을 개설해줬습니다.



그리고 아까 내가 알던 사전지식인 농협으로 바로 외화 달러를 받아 원화로 인출해 쓰는 지인이 기억나, 그 신입사원 창구 직원한테, 내가 만든 외화보통통장에서 체크카드 같은 것을 만들어 ATM기기에서 바로 원화로 뽑을 수 있냐고 묻자, 그 여직원이 얼굴 표정을 변화시키는데 한쪽 입고리를 올리고 입꼬리가 올라간 쪽 눈은 지그시 감으며 썩소(썩은미소)를 내게 날리면서 이건 외화통장이니 안되는데요? 라고 답변이 옵니다. 확인차 되 물이니 또다시 썩소가 날라오는데 아까 신입사원이냐고 물었던 것에 대한 복수인가? 예쁘장한 친구라 나쁘지 않았으며 성격이 좀 있는 친구라는 것을 인지하고 알겠다고 하고 웃으며 나왔습니다. 


▲발급받은 SC제일은행 스탠다드 차타드 외환통장


▲ SC제일은행 스탠타드 차타드 외환통장 마지막 페이지 유의사항


결국 내가 착각한 것이 무엇인가 하면, 애드센스 관련 책에서 봤던 외화입출금통장 이름이었습니다. 외화통장은 외국에서 외화 달러가 입금되는 통장을 말하고 입출금통장은 보통 SC제일은행 스탠다드 차타드에서 한화 즉 우리 한국인이 쓰는 원화가 거래되는 통장으로 불려지는 것이었습니다.

그게 정확한 정식 명칭인지는 모르겠지만, 그렇게 부르니 그 신입사원이 내가 처음에 방문해서 통장개설목적을 말하고 외화입출금통장을 만들러 왔다고 했을 때, 어리둥절 했던 것입니다. 근데 아마 경력이 있는 직원이면 바로 무슨말 하는지 확실한 커뮤티케이션을 통한 질답과정으로 알아냈을 거 같기도 합니다. 




결국 300달러 미만의 송금된 달러에서 수수료 없이 구글에서 광고수익금을 받으려면 SC제일은행 스탠다드 차타드 외환통장을 만들고 그 달러를 한화로 바꾸기 위해서는 원화 입출금 통장 두 개를 만들어 계좌이체 시켜야 했던 것입니다. 그리고 외환통장과 원화 입출금 통장을 만든 직 후, 그 창구직원에게 이 두 개의 통장 둘 다 인터넷뱅킹을 가입한다고 하고 만들어진 원화 입출금 통장에 있는 돈을 ATM기기에서 원화를 빼 쓸 수 있도록 그 입출금통장 체크카드를 만들어 달라고 해야 합니다. 이제 이해가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아마 내 지인이 농협 통장을 통해 구글 애드센스 측으로부터 달러를 받고 바로 환율에 따라 그 달러를 원화가치로 바꾼 금액을 농협 ATM기기에서 뽑을 수 있었던 건, 이런 과정을 벌써 마쳤기 때문으로 추측됩니다. (또는 밑에서 언급될 SC제일은행 스탠다드 차타드의 내지갑통장과 비슷한 통장일 가능성)




그런데, SC제일은행 스탠다드 차타드 애드센스 관련 정보를 취합하던 중, 더 알짜배기 정보를 얻게 됩니다.



방금 내가 설명한 과정은, 달러가 외환통장에 있는 동안 환율이 이랬다 저랬다 변동되는데, 환율이 오를 때, 즉 미국 1달러에 1,000원에서 1달러에 1,100원으로 우리 원화 가치가 떨어졌을 때 그 때 인출하면 이득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방금 내가 위에서 설명한 통장들을 개설하고 활용하는 것인데, 이것 말고 SC제일은행 스탠다드 차타드에서 애드센스 관련해 좋은 또다른 통장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바로 내지갑통장이라는 것인데, 구글이 애드센스 수익금을 내지갑통장으로 송금할 때 300달러 미만은 수수료가 없다는 것이 SC제일은행 스탠다드 차타드 외화통장과 공통점입니다. 그럼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내가 만든 외화통장은 구글 애드센스에서 나의 SC제일은행 스탠타드 차타드 외환통장으로 달러를 쏠 때, 그때의의 달러 환율 시세로 300달러 미만인지 이상인지 기준을 잡고, 내지갑통장 같은 경우는 통장에 들어오게되면 달러는 원화로 변경되어 입금액이 결정되므로 받을 때의 미국달러 시세로 입금이 된다고 합니다. 



근데 문제는 내가 받았던 외화통장의 경우 입금된 달러를 뽑을 때, 수수료가 또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통장에 돈이 묵혀있는 기간이 7일 이내인 상태에서 달러를 뽑으려고 하면  SC제일은행 스탠타드 차타드에서 7%의 수수료를 받고 7일 이상이 되면 절반으로 수수료를 깎아준다고 합니다.

아까 말한 대로 와화통장과 원화입출금통장 2개를 만들어 달러를 입출금통장으로 인터넷뱅킹을 통해 계좌이체 시킬 때, 달러를 실제로 뽑을 때와 마찬가지로 수수료가 드는지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확인이 필요한 부분, 아시는 분은 댓글 남겨주세요.)



▲ 스탠다드 차타드 SC제일은행 고객센터 전화번호


결론적으로 달러를 꼬박꼬박 통장에 쌓아놓고 환율이 오를 때, 원화를 더 많이 뽑겠다는 생각이 있으면 내가 위에서 말한  SC제일은행 스탠타드 차타드 외화통장과 원화입출금통장 2개를 만들고 그 두 통장 모두 인터넷뱅킹에 가입해서 애드센스에 외화통장을 적용시켜 놓으면 되고, 복잡하게 무슨 환율을 계산하면서 돈을 뽑냐, 대충 편리한 게 최고다 라는 생각이 있는 사람은 내지갑통장을 만들어서 관련 체크카드 등을 만들고 인터넷뱅킹 가입하여 그 내지갑통장에서 바로 원화로 뽑으면 되겠습니다. 



애드센스 수익금 지급받는 방법, 결제수단 설정법 : http://powermental.tistory.com/96

구글 애드센스 CPC, RTM, CTR 낮은 이유 및 극복방법 : http://powermental.tistory.com/91

애드센스 핀번호 우편물 수령 및 핀번호 등록 : http://powermental.tistory.com/70

애드센스 스탠다드차타드 SC제일은행 최종화 : http://powermental.tistory.com/63

구글 애드센스 업그레이드 및 최종 승인 받는 법 : http://powermental.tistory.com/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