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이 되는 이야기들/생활정보

공공 와이파이 :무료 와이파이 사용법,실제 직접 써보다

저는 최근에 이사를 했는데요, 여기 원룸 옵션이 인터넷이 빠져있어서 휴대폰 테더링으로 인터넷을 사용 중입니다. 제가 쓰는 휴대폰 요금제가 비싼 거라 데이터 용량이 많은데 사용을 거의 안 했었거든요.


근데 이렇게 데이터 용량이 빨리 빠지는지 몰랐습니다. 금방 몇십 기가가 사라질 것 같더라고요. 그러던 중에 갑자기 예전에 궁금했던 공공 와이파이에 대한 물음이 떠오르더라고요.


무료 와이파이인 공공 와이파이 (public wifi, 공용 와이파이) 는 정말 쓸 수 있는지, 사용법은 어떻게 되는지, 공공 와이파이로 자료 공유하는 곳 등의 자료를 다운 받으면 다운로드 속도가 얼마나 나올지에 대한 궁금증입니다. 그래서 공공 와이파이 검색부터, 그 장소에 직접 찾아가 다운로드 속도까지 확인해봤습니다!




↑ 우선 어느 지역 어느 위치에서 무료로 와이파이를 쓸 수 있는지 찾아봐야겠죠. 구글이나 네이버, 다음 같은 검색엔진이나 포털 사이트 검색창에 위 캡쳐화면처럼 '공공 와이파이' 라는 단어를 치고 엔터를 쳐봅시다. 그러면 밑에 공공와이파이 - 공공장소 무료 WIFI 서비스라고 나오죠. 거기를 눌러 홈페이지로 들어가보죠.




↑ 그러면 위 화면처럼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가 하나 나옵니다. 영리업체 모임 같은데 아마 정부에서 지원을 해줄 겁니다. 그러면 자신이 원하는 지역에 있는 무료 와이파이 (공공 와이파이, Free wifi) 를 검색할 수 있는 지도나 나오죠. 화면 밑에 빨간색 밑줄을 친 곳에 광역시, 도를 선택하고 시군구를 선택하면 됩니다. 여기까지만 하고 분홍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검색을 눌러도 되고 더 자세하게 조건을 입력하고 싶으면 장소명을 써도 되고요.



↑ 저는 예시를 들어드리기 위해 광역시도선택 부분에는 서울특별시를 선택했고 시군구에는 강남구를 선택했습니다. 그러면 위 지도에 강남구가 한 눈에 나타나면서 강남구에서 쓸 수 있는 무료 와이파이 위치가 쫙~! 나오죠. 대부분 공공 기관에서 설치하여 서비스하고 있는 무료 공공 와이파이 (무료 와이파이) 위치가 나와있는 것이죠. 공공 와이파이 찾는 홈페이지 주소를 바로 밑에 바로가기 걸어놓을게요. 


공공 와이파이 찾는 홈페이지 ← 바로가기 링크




↑ 저는 근처에 있는 동사무소에 들러봤습니다. 이곳에서 공공 와이파이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를 하고 있더라고요. 아까 위에서 설명드린 공공 와이파이 찾는 홈페이지에서 검색한 결과를 참고하여 찾아낸 곳입니다. 작은 시골마을 같은 도시인데 그런 것치고는 깔끔하게 잘 되어 있네요.




↑ 일단 와이파이가 잡히는지 태블릿pc 를 이용해 와이파이를 찾아봤습니다. 와이파이 부채꼴 모양에 자물쇠가 걸린 것은 사설 와이파이가 대부분이죠. 화살표로 가리킨 부분에 public wifi free 라고 나오는데 이게 동사무소에서 서비스하는 공공 와이파이입니다. 당연 무료고요. 참 요즘 동사무소가 아니라 행정복지센터라고 명칭을 바꿨다고 하죠. 전국의 동사무소 간판과 서류상 명칭을 바꾸느라 엄청 돈이 나갔겠네요.



↑ 연결을 해보니 되네요. 신호 강도도 센 편입니다. 이제 인터넷을 해봐야겠습니다. 사실 서울에 지하철 등에서 서비스하는 공공 와이파이는 역마다 다르긴 하지만, 통신사 인증을 해야되는 역도 있고 하더라고요. 서울 메트로와 서울도시철도가 1~4호선, 5~8호선을 나눠 맡고있는 걸로 아는데 서울도시철도 관할 역에서 공공 와이파이 쓰기가 좀 까다로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 인터넷을 하려고 네이버에 접속을 해보니 바로 네이버가 뜨지는 않고 위 화면처럼 공공와이파이 홈페이지에서 접속 버튼을 눌러야 이제 무료 와이파이 (free wifi, 공공 와이파이) 를 쓸 수 있습니다. 화살표가 가리키는 공공와이파이 이용하기 버튼을 눌러볼게요.




↑ 네이버 홈페이지에 들어가지네요. 속도도 느리지 않습니다. 이제 홈페이지를 볼 정도의 퀄리티는 되는 걸 확인했봤으니 자료를 다운로드 받을 때 속도가 얼마까지 올라가는지 궁금증을 풀어드려야겠죠.




↑ 공공 와이파이에서 자료 공유하는 곳을 이용해 자료를 다운받아봤습니다. 평균적으로 초당 6메가바이트로 다운을 받았고 최고 속도는 초당 9MB/S 가 나오네요. 상당히 빠릅니다. 이정도 속도로는 10분이 안되어 웬만한 기가 단위 자료를 다운 받겠네요. 와이파이를 뿌려주는 기기도 최신식을 쓰나보네요. 근데 제가 시험해본 위치는 사람들의 통행도 적고 직원들도 다 퇴근을 한 상황이라 속도가 이렇게 빨리 나온 것으로 생각합니다.

사용 인구와 빈도가 높은 서울의 공공 와이파이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 지역은 다운 속도도 엄청 느릴 가능성이 높고, 자료 다운할 때 다른사람한테 속도 저하를 가져올 수 있으니 자료 공유하는 곳나 기타 메일을 이용해 자료를 다운받는 것은 자제하거나 삼가야겠습니다. 그리고 공공 와이파이는 접속 기기라든지 사용자의 정보 및 데이터가 남아 관련 기술자들이 그 정보를 가공하여 활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개인적인 추측을 하고있습니다. 때문에 공공 와이파이는 그에 맞게 활용하는 게 좋겠죠.



포스팅 글이 유익했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