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이 되는 이야기들/생활정보

카카오뱅크 해외송금 : 애드센스 계좌로 적합? 완벽정리

요즘 카카오뱅크로 은행관련 종사자 및 은행업무를 필요로 하는 국민들이 동요하고 있습니다. 방금 전에 카카오뱅크 계좌 개설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했는데요.


카카오뱅크를 만들면서 개좌 개설의 간편성, 혜택이나 고객 편의성 등을 알아봤죠. 한 마디로 지금까지의 카카오뱅크는 최고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여러분들이 은행 통장을 만드는 데는 각자 이유가 있을 겁니다. 저는 구글 애드센스에서 나오는 수익금을 받기 위해 카카오뱅크 계좌를 만든 건데요, 쓰다가 편리하면 주거래 은행을 카카오뱅크로 옮길 의향도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구글 애드센스로부터 발생하는 수익금을 받는 계좌로 카카오뱅크가 어떨지 궁금해하실 겁니다. 완벽 정리로 궁금증을 해소해 드리죠!




↑ 카카오뱅크 홈페이지에 가보면 카카오뱅크 은행의 대표적인 장점 몇 가지를 다른 은행과 비교하여 큰 화면을 통해 설명해놨습니다. 유튜브나 블로그, 홈페이지 등을 통해 구글 애드센스에서 수익을 발생시키는 분들은 카카오뱅크의 해외송금 수수료에 대해 상당히 궁금하실텐데요, 저도 기존 SC제일은행 계좌로 애드센스 수익금을 받고있는데 카카오뱅크가 더 좋다면 옮기려고 마음을 먹은 상태입니다. 근데 확실히 장단점을 비교해보고 결정해야겠죠.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 우선 카카오뱅크와 다른 은행과의 해외송금 수수료를 간편하게 비교해볼 수 있는 표를 가져와봤습니다. 제가 지금 쓰고있는 SC제일은행도 그렇고 다른 대부분의 시중은행은 해외 송금수수료가 10,000원입니다. 단, SC 제일은행은 300달러 (300$) 미만은 해외에서 국내계좌로 받는 송금 (타발송금) 수수료가 무료이고 300달러 이상부터 SC제일은행에서 수수료 명목으로 1만원을 챙겨가더라고요.


 


↑ 아까 봤던 표는 위에 보이는 당구장표시된 ※ 4가지 기준으로 작성됐다고하니 참고하시고요. 기존 다른 은행에서는 송금 수수료 외에도 전신료, 중개수수료, 수취수수료 라는 명목으로 우리 돈에서 많이 빼먹습니다. 그러나 카카오뱅크는 전신료 면제, 중개수수료 면제, 수취수수료 면제라니! 대박이죠. 하지만 이건 간단히 설명을 해 놓은 편이고 사정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는 내용이 있는데 그걸 알려드리겠습니다.




↑ 우선 우리나라 은행에서 해외로 돈을 보낼 때 (당발송금) 의 경우와 이 포스팅을 작성하는 핵심 내용인 해외에서 우리나라 은행 계좌인 카카오뱅크 통장으로 받을 때 (타발송금) 수수료가 어떻게 되는지 구분해서 봐야겠죠. 우선 카카오뱅크 계좌에서 해외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영국, 싱가포르, 홍콩, 인도, 프랑스, 독일, 오스트리아, 벨기에, 핀란드, 그리스, 아일랜드, 이탈리아, 네덜란드, 포르투갈, 스페인) 로 보낼 때 (당발송금) 경우에는 5,000달러 (5000불) 이하 금액을 보낸다고 할 때, (이하니깐 5,000$ 포함입니다.) 송금하는 건당 수수료가 5,000원이 들고 5,000달러 초과시에는 건당 10,000원의 수수료를 카카오뱅크에서 떼간다고 합니다.


다만 일본, 태국, 필리핀에 송금할 때는 금액에 상관 없이 건당 8,000원의 수수료를 카카오뱅크에서 떼간다고 하네요. 이때는 전신료가 면제인건 같지만 중개수수료와 수취수수료는 수취인 (돈을 받는 사람) 이 부담한다고 합니다.




↑ 국내 은행인 카카오뱅크 계좌에서 해외로 보낼 때 (당발송금) 수수료는 이해가 되셨을 겁니다. 그러면! 이제 가장 중요한 해외에서 카카오뱅크 계좌로 돈을 보낼 때 수수료가 얼만지 알아봐야겠죠. 위 표를 보시면 어디서 어느 국가에서 오든 상관없이 또 금액이 1달러든 1억달러든 상관없이 건당 5,000원의 수수료를 카카오뱅크에서 챙기는 겁니다. 다른 은행과 비교해서 상당히 좋아요. 다만 단점은 아직 카카오뱅크에서 외화계좌를 개설할 수 없기에 100달러를 받으면 바로 그때 원달러 환율로 계산되어 우리나라 돈인 원화 (한화) 로 카카오뱅크 계좌에 입금이 된다는 겁니다. 이게 편리할 수도 있고 안 그럴 수도 있는데, 금액이 큰 거래를 자주 하시는 분들은 환율을 보고 계산을 해서 이득을 보시잖아요. 그럴 수는 없다는 겁니다. 다만 카카오뱅크가 출시된 지 얼마 안되어서 외환계좌를 만들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 생길 수도 있겠죠.



결론은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올리시는 분들께서 매달 300달러 미만의 수익을 올리신다면 당연 SC제일은행의 수수료면제가 되는 외화통장이나 원화통장 (입출입통장) 을 애드센스 수익금 지급받는 용도 계좌로 이용하시면 되고, 매달 300이상의 수익금을 구글 애드센스로부터 지급받는다면 무조건 카카오뱅크 계좌를 통해 지금받으시면 됩니다. 또 하나 카카오뱅크의 단점은 해외에서 송금 받을 때마다 매번 은행 직원이 계좌 주인에게 전화를 걸어 확인을 한다고 합니다. 제가 쓰고있는 SC제일은행 같은 경우에는 처음 구글 애드센스에서 돈을 받을 때만 확인전화를 받았고 (전화 안 받아도 며칠 이따가 입금한다고 하네요.) 그 다음에는 확인전화 필요 없이 때가 되면 바로바로 입금을 하더라고요. 근데 카카오뱅크는 매번 송금이 있을 때마다 즉, 송금 건당 매번 확인전화를 한다고 하니 이 점은 불편하겠네요.


 


↑ 저는 카카오뱅크 계좌를 만들었으니 이제 구글 애드센스에서 계좌 추가등록을 해보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에서 계좌를 아직 안 만드신 분들 중에 카카오뱅크를 애드센스 용도의 계좌로 등록하고 싶은 분들도 이 과정을 통해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들어가 위 화면 왼쪽에 보이는 톱니바퀴 설정을 누르시고 밑에 지급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우측 화면이 뜨는데 빨간 밑줄이 되어있는 지급 받는 방법 카테고리를 이제부터 이용하여 카카오뱅크 계좌를 구글 애드센스에 등록할 겁니다. 우측 하단에 결제 수단 관리 (빨간 밑줄) 을 클릭하세요.




↑ 결제수단관리를 누르면 위 화면이 보이는데, 왼쪽에 보이는 건 제가 이미 SC제일은행 계좌를 등록해 놨기에 보이는 기존 애드센스 수익금 지급 통장이고요, 카카오뱅크 계좌를 새로 등록해보죠. 화살표가 가리키는 파란색 글씨로 보이는 결제 수단 추가를 눌러주세요.




↑ 그런다음 위 화면이 나오면 새 은행 송금 세부정보 추가 부분 (분홍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 을 눌러주세요. 그 다음 빈칸이 적힌 곳에 은행 정보 등을 적으면 되는데 여기서 카카오뱅크 계좌 번호와 은행 고유의 swift code 가 필요합니다. 저는 카카오뱅크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문자로 정보를 받았는데 그걸 전부 밑에 올려드릴게요.




↑ 카카오뱅크 고객센터 전화번호 ☎ 1599-3333 입니다. 전화해보시면 직원 분들이 상당히 친절하고 자세하게 응대를 해주시니 기분 줗게 전화를 해보실 수 있을 겁니다. 저는 다른 은행 고객센터와 통화를 꽤 해봤지만 상당히 불친절하고 뭔가 잘 모르면서 아는척을 하기위해 임기응변으로 넘어가는 상황 + 고객을 무시하며 넘어가려는 상황 + 래퍼도 아닌면서 보험회사 직원처럼 빠르게 말을 하여 고객을 헷갈리게 하여 질문을 원천봉쇄하려는 기분이 좋지 않은 상황을 많이 당해봤거든요. 근데 카카오뱅크는 굿입니다.


 


↑ 일단 영문으로 카카오뱅크의 은행 이름 (CITIBANK KOREA INC -KAKAO) 를 적으시고 카카오뱅 은행의 SWIFT 은행 식별코드인 CITIKRSXKAK 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여권에 적힌 자신의 영문 이름을 정확하게 적으시고 확이버튼을 누르면!




↑ 이렇게 구글 애드센스에 카카오뱅크 계좌가 등록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 보이는 등록된 계좌가 카카오뱅크고요 왼쪽에는 기존에 제가 사용하던 SC제일은행 계좌입니다. 빨간 동그라미 보시면 기존 SC제일은행 통장이 기본으로 되어있고, 이번에 등록한 카카오뱅크 계좌는 선택 안 함으로 되어있죠. 카카오뱅크 밑에 부분을 선택 안 함에서 → 기본으로 바꾸면 이제 구글 애드센스에서 광고 수익금을 카카오뱅크 은행 계좌로 송금하게 되는 것이죠. 그때 송금액이 300달러 (300불, 300$) 이상이면 카카오뱅크에서 얼마를 수수료로 떼간다? 맞습니다. 5,000원을 떼가는 것이고 300달러 미만이면 얼마를 떼간다? 맞습니다. ^^;; 금액에 상관없이 건당 5,000원을 떼갑니다. 그래서 제가 궁금증이 생기더라고요.


1달러를 송금 받으면 5,000원을 수수료로 떼가냐고 카카오뱅크 직원에게 물으니 그 경우는 송금액보다 수수료가 더 큰 상황이니 그때가서 어떻게 처리할지 전화를 주신다고 합니다. 즉, 직원분이 이 경우는 인지를 못하고 계셨을 수도 있지만 전화를 주신다고 답변을 하셨으니 썩 괜찮은 고객 응대 아니겠습니다. 만약 다른 은행 같은 경우는 몰라도 아는 척 하면서 임기응변으로 넘어가려고 했을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런 일을 많이 당해서 ^^;; 아무튼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금을 카카오뱅크 계좌 통장으로 지정하려는 분에게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었으면 좋겠네요~. 참고로 카카오뱅크 고객센터 홈페이지에 보시면 자세하게 카카오뱅크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밑에 카카오뱅크 고객센터 홈페이지 주소 링크를 걸어놓을 테니 참고해보세요~.


카카오뱅크 고객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포스팅 글이 유익했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