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이 되는 이야기들/생활정보

대학생 노트북 잘 고르는 법 : 게이밍 노트북 추천

안녕하세요~. 제가 요즘 블로그에 글을 자주 쓰는데, 노트북이 상당히 오래된 제품이고 오피스 용도의 저가형 제품이라서 좀 버벅 거리더라고요.


이 구형 노트북을 구입한 지 3년 정도 됐고, 당시 윈도우 포함해서 30만원 중반대에 구입한 거 같습니다. 지금까지 살면서 데스크톱 (데스크탑, desktop) 컴퓨터는 6~7번 구입한 거 같고요, 노트북은 4 번 정도 구입한 거 같습니다.


특히 노트북을 여러 번 사다보니, 자신의 용도에 맞게 구입하는 방법 등 노하우가 좀 쌓였는데요 한번 직접 제가 노트북을 찾아보면서 여러가지 비교사항을 따져볼텐데 그 과정을 저랑 같이 해보시면 어떨까요. 바로 시작해보죠!



1.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노트북 가격대는?



노트북을 구입할 때, 노트북을 어떤 용도로 사용할지 우선 생각해봐야겠죠. 만약 가벼운 인터넷 검색 용도나 주로 문서 작성 등을 하려면 시중에 보급형으로 나오는 30~40만원 (운영체제 포함) 을 구입하여도 좋습니다. 여기서 더해서 간단한 온라인 게임 등도 하려고 하면 70~80 만원 대 노트북을 구입하면 되고, 예쁜 디자인의 노트북을 구입하고 싶으면 100~110만원 정도, 고사양 게임을 돌리고 싶으면 150 만원 정도, 가성비를 생각한 범위 내에서 어디에 내놔도 밀리지 않는 최신형 게이밍 노트북을 고민한다면 200~240만원 정도의 가격에서 생각해 볼 수 있죠.




2. 노트북을 구입할 때 고려해야될 것들은?


 

무게


실내에 거의 반고정 해놓고 사용하는 데스크톱 컴퓨터와는 다르게 노트북은 휴대성이 있어서 이리 저리 들고다니며 쓸 수가 있죠. 노트북 무게가 상당히 중요하게 됩니다. 제가 1kg, 2kg, 2.5kg, 3.5kg 노트북을 써봤는데 전부 배터리 장착된 상태의 무게고요, 남자고 운동도 많이 한 사람인데 2.5kg 이상의 노트북을 들고다니기에는 무리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여성분들은 오죽할까요? 때문에 여성분들은 1kg 이하의 무게가 있는 노트북을 구입하시는 걸 권합니다. 다만 무게가 가벼울 수록 가격이 좀 비싸지게 됩니다.



● 화면 크기


일반적으로 노트북은 화면이 11인치부터 17인치까지 다양한 크기가 있는데요, 모니터 화면이 클 수록 노트북 무게가 무거워지고 가격이 비싸집니다. 저는 11인치랑 15인치 17인치를 써봤는데요, 11인치 노트북을 처음 구입했을 때 상당히 콤팩트해서 귀엽고 가벼워서 좋았는데, 화면이 너무 작습니다. 17인치는 게이밍 노트북을 구입했는데 화면이 노트북치고 꽤 커서 좋았지만, 무거서워 들고 다니기가 상당히 힘들었습니다. 노트북이 평균적으로 15인치 화면으로 나오는 이유를 알겠더라고요.



● 태블릿 PC로 대체 가능?


▲ 사용 중인 태블릿 PC


위 사진은 제가 2~3년 전에 구입하여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는 태블릿 (타블렛) PC입니다. 요즘인 태블릿 PC도 워낙 잘 나와서 노트북을 사용할 필요성을 못느끼는 분들도 많죠. 때문에 노트북을 구입하실 분들은 태블릿 PC로 대체가 가능한 지 고려해봐야합니다. 제가 구입한 태블릿 PC는 갤럭시 노트 프로 12.2 (SM-P900) 이라는 제품인데, 안에 자체 필기구가 있어서 노트도 가능하고 전공 서적을 PDF로 담아 메모도 하고 이 태블릿을 들고다니며 인터넷도 하고 영화도 보고 강의 녹음, 녹화도 하죠. 화면도 12인치라서 부족함이 없습니다.


노트북과 차이라면 자체 화면 키보드로는 타이핑이 불편해 키보드를 따로 구입해서 들고다녀야 할 수도 있고 마우스가 없어 터치 방식이라 워드나 파워포인트 등 문서작업이 가능하긴 한데 좀 불편합니다. 즉, 생산성 측면이 좀 약해요. 노트북이 문서 등을 만드는 작업인 생산성 측면에서 태블릿 pc보다는 월등히 좋습니다. 단, 영화나 인터넷 서핑이 주 용도다? 그러면 노트북 구입하지 말고 태블릿 PC를 구입하시는 게 훨씬 좋습니다.



● 자신이 노트북으로 뭘 할지 모르지만 그냥 구입하고 싶다?


저도 이랬었습니다.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 없습니다. 제가 말하는 3가지 기준만 생각해보세요. 


1. 노트북은 그냥 데스크톱을 서브하는 개념이라 생각한다. 그냥 저렴한 노트북이 최고다!

2. 나는 비싸도 성능 좋은 게이밍 노트북으로 만족감을 느껴야 겠다!

3. 나는 실속파다. 가격대 성능비가 적당하고 디자인도 괜찮은 걸 사야겠다!


자신이 1번에 해당하면 오피스 용도의 대중성이 높고 대량으로 저렴하게 판매하는 노트북을 구입하시면 됩니다.

3번에 해당되면 70~80만원대의 노트북 중에서 가장 인기있는 제품을 구입하시면 됩니다.

2번에 해당되면 지금부터 제가 포스팅하는 내용을 따라와보세요. 저도 3번을 생각하고 알아보고 있거든요. 1,2,3번 해당 조건의 노트북을 골라볼테니 한 번 참고해보세요.



3. 게이밍 노트북을 골라보자.


▲ 우선 구글이나 네이버 다음 등

검색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창에 다나와라고 치거나

분홍색 줄 친 주소를 직접 쳐서 들어갑니다.



▲ 그리고 위 캡쳐 사진과 같이 다나와 홈페이지의

컴퓨터·노트북 카테고리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대면


오른쪽에 노트북 테마별이라고 나옵니다

거기를 누르고 게임용이라는 부분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대고 맨위에

지포스 10 시리즈를 눌러봅니다.



▲ 그러니 위와 같이 인기상품 카테고리에서

MSI 노트북이 가장 순위가 높은 걸로 나옵니다.


사람들이 최신형 그래픽 카드인 지포스 10시리즈에서

MSI GE62VR 7RF Cobra Pro(정품)를 많이 구입한다는 거죠.


노트북 사양은 밑줄 친 부분을 주로 보면 되는데요, I7-7700HQ

CPU를 쓰고있고 화면은 15인치이고 해상도는 1920*1080 입니다.


램은 8G, 하드디스크는 1테라바이트, 그래픽 카드는 GTX 1060이네요.

참고로 그래픽 카드에서 10x0 으로 x부분에 들어가는 숫자에 따라


성능 차이가 생기고 가격도 차이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7이라는 숫자가 가장 가격 대 성능비가 좋아요.




하지만 MSI 노트북을 구입하기에는 좀 망설여 집니다. 제가 2007년쯤에 MSI 라는 회사에서 처음으로 노트북 시장에 뛰어들어 노트북을 생산할 때, 저렴한 가격에 노트북을 구입해서 3년 정도 썼는데 그렇게 만족스럽지 않았습니다. 제 첫 노트북이었죠. 한성컴퓨터라고 가성비가 뛰어난 곳에서 노트북을 구입했었는데 메인보드 불량으로 자꾸 노트북이 꺼지는 겁니다. 당시 한성컴퓨터 서비스센터가 전국에 1개밖에 없었는데 거기에 불량 접수하고 환불 받기까지 엄청 고생해서 그때만 생각하면 진절머리가 납니다. 데스크탑 안에 그래픽 카드를 기가바이트 회사 것을 쓰는데 만족하고 쓰고있습니다. 그리고 왠지 기가바이트라는 이름이 맘에 드네요.



▲ 게임용 (분홍 밑줄) 지포스 10 시리즈라는 화면에서

밑에 보면 상세검색에 제조사별이 보이죠.


거기에 보면 중간쯤에 GIGABYTE (분홍 밑줄) 회사를

클릭하고 밑에 보면 기가바이트 노트북이 쫙~ 나오죠.



▲ 그러고 나서 신상품순 (분홍 밑줄)을 누르면

최신에 런칭된 노트북 부터 검색결과에 나오게 됩니다.


맨 위에 보이는 GIGABYE 판타소스 P35X V7 Dual

256 UHD Lite라는 제품이 보이는데


Lite 라는 건, 운영체제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제품이라는 뜻이고

P35X 에서 숫자 5는 15인치를 뜻합니다. 아직 가격이 안보이는데


곧 가격이 책정이 될 듯하네요. 저는 17인치에 그래픽카드는

GTX 1070, 해상도는 3840*2160 Ultra HD 제품을 골라보도록 하죠.




GIGABYTE 판타소스 P37X V6 Dual 256 UHD Lite 라는 제품이 보입니다. 이녀석이 게이밍 노트북으로 상당히 고사양이면서 가격대에 비해 성능이 좋은 편이네요. CPU는 i7-6세대 i7-6700HQ (2.6GHZ) 고요 노트북 화면은 17인치입니다. 해상도가 울트라 HD 인 3840*2160 입니다. 이 노트북으로 4K 영화를 보면 어떨까요? 램은 8GB 하드는 SSD 256 GB 하나랑 1테라 바이트 하드 디스크가 추가로 있고요 그래픽 카드가 GTX 1070 이라는 게 가장 마음에 든네요. 제가 데스크탑에 쓰는 그래픽카드가 GTX 670 인데 7번대가 가격 대 성능비가 좋다고 했던 거 기억나시죠? 이 그래픽 카드가 4년 전에 나온 건데, 요즘에 나오는 고사양 게임도 옵션 최하로 하면 거의 돌아갈 겁니다. 가격이 2,400,000 원으로 비싼편이지만, 게이밍 노트북 사양을 고려하면 보통이라고 판단됩니다.




저는 이런 비교 과정을 통해서 게이밍 노트북을 하나 찜 해놨습니다. 여러분들도 저와 같은 과정을 통해 취향에 맞게 해상도를 고르시고 화면 크기와 그래픽카드을 고려해서 게이밍 노트북을 골라보세요. 게이밍 노트북은 들고 다닐일이 거이없이 데스크톱 컴퓨터 대용으로 쓰는 것이니 무거운 거는 상관없습니다. 이제 실속파를 위한 노트북을 한 번 찾아볼까요.



4. 실속파를 위한 노트북을 골라보자.


▲ 다나와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컴퓨터·노트북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대고 오른쪽에 노트북 테마별


그 오른쪽에 가격대별을 고르고 나서

그 오른쪽에 70~110만원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사람들이 많이 구입한 인기상품 1위부터 나옵니다. LG전자 PC 그램 15ZD960-GX36K 라는 노트북이 979,000원에 판매되고 있네요. 화면은 15인치에 1920*1080 이라는 FHD 해상도입니다. 윈도우가 포함된 제품이 아니지만 이 제품의 특징이 상다히 얇고 무게가 980g 밖에 안나간다는 것이네요. 여성분들한테 딱입니다.



5. 사무용으로 저렴한 노트북을 찾는 법

 

▲ 사무용도의 저렴한 노트북을 구입하길 원하는

분들은 다나와 첫 화면에서 컴퓨터·노트북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대고 오른쪽에 노트북 테마별 그다음

사무용 그 다음 15인치를 선택해서 클릭합니다.




ACER 라는 회사의 노트북이 하나 보이네요. 모델명은 ACER (에이서) 아스파이어 E5-575 i3 Academy 이고요 가격은 397,000원에 i3-6세대인 i3-6006u (2.0GHz) CPU 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15인치에 1920*1080 FHD(풀HD) 해상도이고 4기가 램에 128 ssd에 520GB 하드디스크 인 것 같습니다. SSD와 HDD 중 하나를 고르는 건지 두 개 다 준다는 건지는 모르겠네요. 무게는 2.23kg 이고 2016년 11월 나온 제품이니 얼마 안된 신상품이네요. 이녀석 괜찮습니다. 가격도 저렴하고요. 



6. 결론 (노트북 잘 고르는 법 및 게이밍 노트북 추천)



지금까지 대학생들 노트북 잘 고르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굳이 대학생 뿐만 아니라, 자신이 노트북을 구입할 때 알아야 할 내용으로 제 노하우를 풀어드린 건데요, 제가 추천한 노트북이 아니더라도, 중요한 건, 제가 노트북을 어떤 기준으로 어떻게 검색해서 비교했는지를 익히셔서 스스로 자기가 만족하는 노트북을 찾아야 한다는 거죠. 제가 추천한 노트북은 정 구입하는데 여러가지 자신이 노트북에 대해 알아보고 공부할 시간이 아깝다는 분들이 바로 목적에 맞게 1,2,3번 유형 중 하나를 골라 구입하시면 됩니다만, 제가 알려드린 노트북 고르는 과정을 이해하시고 자신이 직접 자신이 원하는 노트북을 고르는 게 중요하다는 걸 다시 한 번 강조하며 이만 포스팅을 마치도록 할게요.


로그인 안 해도 누를 수 있는 ♡공감을 눌러주시면 제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