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이 되는 이야기들/생활정보

iptime 비밀번호 설정: 아이피타임 설정,해제 방법

오늘 갑자기 노트북과 태블릿 PC 에 연결된 유선 인터넷과 무선 인터넷이 먹통이 되어서 인터넷 선과 iptime (아이피타임) 공유기 등을 점검하고나서 결국 다시 인터넷 복구를 성공했습니다.


사실 저는 공유기 비밀번호 안 걸고 사용했었거든요. 사람들이 내 공유기 나눠쓰면 좀 어떤가 싶어서 일부러 비밀번호 안 걸고 누구나 쓸 수 있게 해었는데, 어느 뉴스 실험 프로그램에서 컴퓨터 전문가가 공용 wifi (와이파이) 에 접속되어있는 사람들의 휴대폰을 해킹하는 것을 보고 보안에 안일했던 생각을 고치기로 했었습니다.


그러고 나서 제 공유기인 iptime (아이피타임) 의 설정 메뉴에 들어가 비밀번호를 어렵지 않게 설정해놨었죠. 근데 오늘 다시 인터넷이 먹통이 되길래 공유기 비밀번호 설정 및 해제의 전체 과정 및 꿀팁을 여러분들과 같이 공유하면 좋겠다 싶어 포스팅 하게 되었습니다.



▲ 노트북 화면 우측 하단 

▲ 노란색 삼각형 느낌표 에러 


지금부터 다시 스스로 인터넷을 끊고 재연을 하는 건데요, 당시에 위 화면에 분홍 화살표처럼 인터넷이 안 잡히더라고요. 왼쪽 사진처럼 아예 신호가 안 잡혔다가 다시 우측 사진처럼 노란색 삼각형에 느낌표 경고등이 뜨더군요. 이때 노트북에는 인터넷 유선이 연결된 상황이었습니다. 원인을 일일이 찾기보다는 그냥 공유기를 리셋해서 다시 인터넷 신호를 잡는게 빠르더라고요. 지금까지 경험에 의해서는요.




▲ IPTIME 공유기 N104Q 모델


제가 쓰는 공유기는 저렴한 보급형 모델인데, 다른 ipTIME (아이피타임) 모델도 비밀번호 설정하는 건 거의 비슷하니 제 포스팅을 잘 보시면 됩니다. 공유기를 잘 살펴보면 리셋 (reset) 버튼이 있거든요.



▲ 빨간 화살표 인터넷 공유기 리셋버튼


제가 보유한 iptime (아이피타임) 공유기에는 전원코드 바로 옆에 리셋 버튼이 있네요. 저는 설명하기 쉽게 공유기 전원 코드를 뽑고 사진 찍어 설명하지만, 전원이 연결된 상태에서 이거(리셋버튼)를 길게 4~5초 누르고 있으면 완전 초기화 됩니다.



▲ 리셋버튼을 4~5초 누른다


그러면 그동안 공유기에 설정되었던 각종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 와이파이 (wifi) 무선 인터넷 비밀번호와 와이파이 이름 등이 전~부 초기화 되는 겁니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처음부터 다시 나만의 무선인터넷 wifi (와이파이) 비밀번호 설정도 해주고 로그인 아이디 비밀번호도 설정해주면 완벽해지죠.



▲ 공유기가 초기화 되어 다시 작동


리셋 버튼을 누르고 나서 조금 기다리면 iptime (아이피타임) 공유기가 초기화 되어 다시 작동되기 시작합니다. 위 사진 왼쪽부터 전원코드 선이고 그다음은 공유기에서 컴퓨터에 연결된 인터넷 선 (LAN 선) 입니다. 그 바로 오른쪽에는 방안에 벽에 있는 인터넷 선에서 공유기로 연결된 WAN 포트 선이고요. 그 오른쪽이는 공유기 안테나입니다.



▲ ipTIME 공유기 초기 설정화면


이제 인터넷이 공유기를 통해 인터넷 선이 직접 연결된 컴퓨터(데스크톱 or 노트북)에서 무선 인터넷인 wifi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되는데요, http://192.168.0.1 ← iptime 설정 주소 바로가기  왼쪽 주소를 누르면 아이피타임 (iptime) 공유기 공용 설정 홈페이지로 갈 수 있습니다. 저는 이상하게 링크를 타고 가면 없는 페이지 이동이 되던데, 직접 크롬이나 인터넷 익스플로러 등 주소창에 http://192.168.0.1 을 치고 들어가면 돼요. 그러면 로그인 아이디와 비밀번호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 주황색 밑줄에 입력


이제 로그인 암호 (주황색 밑줄)에다가 초기 비밀번호인 admin 이라는 글자를 치고 그 밑에 칸에다가는 밑에 그림문자를 그대로 베껴서 입력하면 됩니다. 그러고 나서 밑에 로그인 버튼을 누르면 돼요.



▲ 톱니바퀴 누른다


로그인을 누르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톱니바퀴 모양의 관리도구 (분홍색 화살표) 를 누르면 됩니다.



▲ 무선 설정/보안 누른다


위와 같은 화면에서 왼쪽에 보면 기본설정에 3번째 카테고리인 무선 설정/보안 이 나오죠. 그걸 누르면 오른쪽에 보이는 네트워크이름(SSID) 설정하는 카테고리와 채널, 인증 및 암호화 설정하는 카테고리가 보입니다. 네트워크 이름과 인증 및 암호화 (분홍색 밑줄)만 설정하면 됩니다. 자, 저를 따라하시면 돼요. 어려울 거 없습니다.



▲ 와이파이 (wifi) 이름 및 보안 방식 설정


네트워크이름 (SSID) 에다가는 와이파이 이름을 설정해 주는 겁니다. 자신이 원하는 이름 아무거나 치면 되겠죠. 저는 powermental 을 쳐볼게요. 그리고 밑에 채널은 건들지 말고 그 밑에 인증 및 암호화에 아래쪽 화살표를 누르면 여러 암호화 방식이 나옵니다. 그중에 분홍색 밑줄친 WPAPSK/WPA2PSK + AES 라는걸 고르면 돼요. 이게 가장 보안이 좋다고 하네요.



▲ 비밀번호 입력 및 적용/저장


인증 및 암호화를 고르면 네트워크 암호를 쓸 수 있는 카테고리가 생성됩니다. 이게 바로 여러분들이 와이파이를 접속할 때 입력해야하는 비밀번호입니다. 원하는 비밀번호를 쓰고 오른쪽 하단 분홍색 밑줄에 보면 적용을 누르고 나서, 화면 위에 분홍색 밑줄 저장 버튼을 누르면 ipTIME (아이피타임) 공유기 wifi (와이파이) 비밀번호는 설정 완료입니다!! 여기서 멈춰도 되고요, 혹시 지금 이 설정화면에 들어와서 여러 옵션을 다른 사람이 만지지 못하게 하려면 이 화면으로 들어올 수 있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따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그것까지 해볼까요.



▲ 관리자 설정 화면


위 화면에서 왼쪽에 고급설정 (분홍색 밑줄) 을 누르고 나면 밑에 시스템관리가 나옵니다. 그걸 누르고 나서 나오는 관리자 설정을 클릭하면 화면 오른쪽에 보이는 관리자 계정 및 설정 화면이 나오거든요.



▲ 관리자 ID 및 비번 설정


새로운 관리자 계정 (분홍 밑줄)에 자신이 공유기 비번 관리 홈페이지에 로그인할 아이디를 써 넣고요, 저는 제 블로그 이름인 powermental 을 써넣겠습니다. 그 다음 밑에 새로운 관리자암호에다가 관리자 아이디 접속할 비밀번호를 써 넣습니다. 그 밑에 칸은 아래 보이는 그림문자를 그대로 베껴서 쓰고 오른쪽 아래쪽이 적용 (분홍 밑줄)을 누르면 이제 그 아이디 비밀번호를 치고 들어가야 여러분의 wifi (와이파이) 무선인터넷을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 다시 로그인 화면


암호를 변경하려면 처음에 admin 으로 로그인 했던 것을 초기화하고 다시 로그인 해야된다는 위와 같은 안내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 로그인 페이지 이동 안내문


그러면 위 안내문구가 뜨는데요, 조금만 기다리면 ipTIME (아이피타임) 와이파이 (wifi) 무선인터넷 관리 홈페이지에 접속하는 로그인 및 비밀번호 입력 화면이 뜨게 됩니다.



▲ 새로운 로그인 화면


이제 위와 같이 새로 입력한 로그인 용도의 아이디 와 비밀번호를 치고 (분홍색 밑줄) 밑에 그림문자를 그대로 베껴서 입력한 후 밑에 보이는 로그인 (분홍색 밑줄) 을 누르면 끝났습니다.



▲ 태블릿 PC 와이파이 수신 화면


제 태블릿 PC에서 와이파이를 검색한 화면입니다. 수신강도가 가장 센 powermental 이라는 이름의 wifi (와이파이) 가 검색이 되는 걸 볼 수 있죠. 그리고 비밀번호를 걸어놨기 때문에 와이파이 (wifi) 부채꼴 신호세기 모양에 자물쇠가 그려져 있습니다. 이제 저 wifi (와이파이)에 접속하려면 아까 설정한 비밀번호를 꼭 입력해야 합니다. 여러분들도 마찬가지고요. 지금까지 한 과정을 모두 초기화 하거나 비밀번호를 해제 하려면 아까 위에서 말한 공유기의 리셋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정말 간단하죠?


이렇게 해서 iptime (아이피타임) 공유기의 비밀번호 설정 및 해제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꽤 정성들여 썼는데 결국 여러분에게 도움이 됐으면 만족합니다.



로그인 안 해도 누를 수 있는 ♡공감을 눌러주시면 제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