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이 되는 이야기들/생활정보

입냄새 원인과 입냄새 제거 방법 완벽 분석!

내 입에서 입냄새가 나지 않을까? 고민을 한 번씩은 해보셨을 겁니다. 다른 사람들과 가까이에서 말을 하는데 상대가 갑지가 코를 막거나 얼굴을 찡그리면 난감하겠죠.


입냄새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입냄새 해결(제거) 방법도 왜 입냄새가 나는지 정확히 그 원인을 파악하고 맞춤형으로 해결(제거)해야 합니다.


일단 여러분들은 제 글을 다 보시고 나면, 입냄새의 원인을 찾고 해결하는데 분명 진척이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입냄새의 원인과 해결방법




1. 물을 잘 안 마시는 행위



입안이 건조하면 세균이 번식하기 쉽습니다. 세균이 번식하면 입에서 냄새나 나게 됩니다. 물을 적당히 자주 드셔서 세균이 번식할 수 있는 시간적 텀을 줄여주시면 됩니다. 특히 입안이 건조하면 침분비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입냄새가 더 심해지는 것입니다.




2. 아침밥을 거르는 행위



아침밥을 거르면 밤 사이에 공복이었던 위장 속에서 오래된 위산이 위벽의 물질들과 각종 세균, 침 등과 섞여서 냄새가 올라오게 됩니다. 아침밥을 먹어서 위 속의 위산이 자기 할 일인 음식물을 소화가 잘 되도록 산화시키게 해주고 장 속으로 내려가게 해야겠죠. 




아침에 일어나서 입 속이 건조하면 1번에서 봤던 거와 같은 침 분비가 적게 되는 상태가 됩니다. 침은 입 속의 각종 박테리아와 세균을 죽이는 역할을 하는 체액이니, 침이 잘 분비되고 필요할 때마다 삼켜서 다시 침이 분비되는데 장애가 없게 한다면 좋겠죠. 아침에 자다 일어나서 충분한 물과 아침식사를 하는 것이 입냄새 제거 방법입니다.




3. 잘못된 방식의 칫솔질



세살 버릇은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이 있듯이 한 번 잘 못된 칫솔질 습관은 여간 고치기가 힘들 뿐더라, 자신의 칫솔질이 잘 못됐는지도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올바른 칫솔질은 치아의 결대로 위에 사진처럼 치아 뿌리부분에서 치아 머리부분까지 닦아내면 됩니다. 이를 닦은 후 칫솔질로도 안 빠진 음식물 등을 치실로 제거하면 금상첨화.




이를 닦고나서 빼먹지 말아야 할 것은 혀를 꼼꼼하게 닦아주어야 한다는 겁니다. 혀를 확대해보면 무수한 돌기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 돌기들을 쫙~펴면 표면적이 굉장히 넓거든요. 거기에 음식물 찌꺼기와 각종 세균이들이 붙어서 입냄새의 원인이 되는데, 혀를 안 닦으면 안되겠죠. 칫솔로 혀 닦이가 힘들면 혀 클리너를 구입하셔도 됩니다.


4. 초콜릿 등 단 음식 섭취



충치는 치아에 붙은 음식 찌꺼기 같은 음식물을 충치균이 파먹다가 생기는 것입니다. 근데 이 충치균이 단 음식 찌꺼기를 가장 좋아한다니, 초콜릿 등의 단 음식을 먹으면 입속의 충치균은 완전 행복하겠죠.  설탕이 들어간 음식은 살도 찌게 하고 충치균이 가장 좋아하기도 하니, 자제하면 입냄새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그렇다고 단 음식을 완전 안 먹고 살 수 는 없으니, 초콜릿 등 단 음식을 먹고나서는 칫솔질을 꼭 하시고, 칫솔질을 못 할 상황이면 물로 가글을 2~3번 해주는 게 충치를 예방하고 더불어 입냄새도 예방하는 방법일 것입니다.




5. 흡연



백해무익한 담배는 역시 입냄새의 원인기도 합니다. 저도 예전에 담배를 피웠기 때문에 공감을 합니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에게 가까이 가면 어김없이 쿰쿰한 담배 냄새가 나죠. 특히 담배를 피우면 입이 건조해지고 입안이 텁텁한 느낌이라 침을 뱉게 되는데, 침은 우리몸에 좋은 요소가 되는 체액인데 이를 뱉어내니 좋을 리가 없겠습니다.




특히 담배의 타르 성분은 흡연자의 폐를 망가뜨리는 것 뿐만이 아니라 치아에도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담배는 세금을 걷기 위해 국민들을 위해야 하는 국가가 국민들의 건강을 담보로 담배 유통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담배로 걷히는 세금 금액이 어마어마 하기 때문에 국가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면도 있지만, 여러분 자신은 건강을 담보로 국가와 거래를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건강이 최우선이겠죠.




6. 커피 마시기



커피는 침이 입에서 나오는 것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이러면 입 속이 산성화가 되기 때문에 냄새의 원인이 된다고 하네요. 하지만 커피없는 삶을 상상하기 힘들지 않습니까? 위에서 말한 단 음식과 마찬가지로 커피를 마신 후에는 양치질과 가글을 꼼꼼히 하는 것이 입냄새를 예방하거나 입냄새를 없애는(제거)하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7. 채소를 안 먹는 행위



채소를 먹으면 그 채소는 우리 장 속에서 팽창하여 배변을 촉진하는 순기능으로 변비를 예방할 수 있다는 상식은 다들 아실 겁니다. 이런 메커니즘이 우리 입속에서도 작용한다고 합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를 먹게되면 많이 씹게 되고 채소의 조각들이 치아에 부딪히면서 음식물 찌꺼기를 흡착하여 목구멍으로 넘어가게 된다고 합니다.




이와는 반대로 단백질이 풍부한 고기류는 아무래도 채소의 칫솔질 같은 효과는 없겠죠. 결론은 고기와 야채를 골고루 같이 먹어주는 게 건강에도 좋고 입냄새도 없애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8. 술 마시는 행위



입안이 자주 헐거나 염증이 몸에서 자주 발생하는 사람들은 술을 피해야 합니다. 술을 마시면 그 독소를 간이 해독하게 되는데, 그만큼 간이 혹사당하게 되고, 몸의 염증은 더 심해질 수 있는 상황이 온다고 합니다.




또한 술을 알코올 성분이 입안을 건조하게 만들어 침 분비가 적어지고 이뇨작용으로 인해서 신체에 수분도 빼앗아 가버리죠. 여러모로 술을 마시고 나면 수분이 빠져나가니 입냄새와 연관이 있는 것입니다. 특히 술은 신체의 혈압을 높여 원래 염증이 있는 분들에게는 더욱 안 좋겠네요. 입냄새를 없앨 때 까지 술을 자제해보는 건 어떨까요.




9. 몸에 병이 있는 경우



아무리 입냄새의 원인을 찾으려 입안을 뒤져바도 딱히 못 찾겠다면, 그 입냄새의 원인이 장 속에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위궤양이라든지 목이 붓는 편도염을 앓고 있는 경우 거기서 목구멍을 타고 입으로 냄새가 나올 수 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입안에 위에 사진처럼 편도 구멍이 있습니다. 사람마다 수개 또는 수십개의 구멍이 있는데, 거기에 침과 세균 음식물 찌꺼기가 고여서 편도결석 이라는 노란 덩어리가 생기게 됩니다. 이건 정말 고약한 냄새가 나는데, 입냄새의 강력한 원인이기도 하죠. 편도결석은 이비인후과에서 제거할 수 있으며 스스로 편도결석을 제거하는 사람도 꽤 많습니다. 그러나 의사에게 맡기는 게 가장 좋겠죠.



10. 충치 각종 치아 문제가 있는 경우



충치 등 치아나 잇몸에 문제가 있을 경우 입냄새와 직결이 되기 때문에, 치아 관리는 입냄새 예방에 필수입니다. 치과에서 정기적으로 입안의 치아와 잇몸 관리를 받고 충치가 발견되면 그때마다 바로 제거를 하는 것이 입냄새로부터 해방이 되는 가장 표면적인 내용이겠죠. 

입냄새로 고생하는 분들, 은근히 걱정되어 사회생활에서 의김소침해지거나 움츠려 드는 태도가 있으신 분들. 빨리 입냄새를 없애버리고 제거된 입냄새로 부터 자신감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글이 괜찮았나요? ^^ ♡공감을 눌러주시면 제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