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및 이것저것/블로그 및 유튜브

유튜브 노란색 달러 표시: 광고주에게 부적합 해결 방법

유튜브에 몇몇 영상을 올려보고 있습니다. 정말 유튜브를 시청한 지는 오래 되었지만 직접 영상을 만들어서 올려본 건 얼마 안됐죠.


그런데 막상 영상을 제작하여 유튜브에 업로드를 해보니 많은 난관에 봉착합니다. 그냥 지금까지 유튜브에서 남들이 올린 영상을 보고 어깨 너머로 얻은 지식만으로는 한계가 있네요.


오늘은 어떤 일이 있었냐면 유튜브에 있는 내 동영상에 있는 달러 표시가 원래 녹색 동그라미로 되어있어야 하는데 갑자기 하룻밤만에 듣도 보도 못한 노란색 동그라미 달러 $ 표시로 바뀌어있었습니다.




↑ 일단 유튜브 홈페이지에 자신의 아이디로 로그인 하고 크레이이터 스튜디오에 들어가서 위 캡쳐화면에 보이는 동영상 관리자 카테고리에서 동영상으로 들어가보세요.





↑ 그러면 이렇게 수익 창출이 잘 되고 있다는 일반적인 녹색 달러 표시와는 다르게 노란색 동그라미에 달러 표시가 뜬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마 이 표식을 처음 보시는 분들도 많으실 거예요. 저도 처음에는 뭔가 싶었는데 이게 2017년 여름부터 새로 유튜브에서 시행되는 광고주 친화적 동영상 식별 정책이라고 하더라고요.




↑ 노란색 달러 표시가 뜬 해당 영상의 정보 수정 부분에 들어가서 수익 창출을 클릭해봤습니다. 화면 가장 위에 노란색 삼각형이 보이시죠. 거기를 눌러보면 수익 창출 상태의 설명이 대부분의 광고주에게 부적합한 것으로 판단되어 수익창출을 막아놨다는 내용입니다. 과거에 이슬람 과격 단체인 IS 같은 곳에서 유튜브에 테러 동영상 등을 올렸는데 거기에 광고가 삽입되어 여러 광고주들이 유튜브에 보이콧을 했었죠. 그 결과 유튜브에서 이런 정책을 내놓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 정책은 충분히 이해하고 적극 협조하나 제가 올린 영상은 단지 격투기에 관련된 영상이었는데? 생각해보니 이목을 끌기 위해 격투기 대신 싸움이라는 단어를 썼고 10대들에게 친근하게 접근하기 위하여 10대들이 잘 쓰는 수식어인 (지리는), 이라는 말을 썼는데 이것도 한 번 지운 후 다시 검토요청을 눌러봤습니다. 검토요청은 한 번만 가능하고 직접 사람이 검토를 한다고 하더라고요.




↑ 조회수 1,000 이상의 영상만 검토를 한다고 하니 아직 1,000 조회수가 안 나온 저의 해당 영상은 좀 기다려야지 재검토를 받을 것 같습니다. 어떤 분들은 자신이 업로드한 대부분의 영상에서 이런 광고주에게 부적합한 영상 표시가 떴고, 그 후에 폭력적이지 않은 영상을 올려도 부적합하다고 뜬다고 합니다. 제가 직접 내용을 확인한 건 아니지만 아마 계정 자체가 유튜브의 블랙리스트에 올라서 그런 게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 여러분들에게 좀 더 자세한 유튜브 정책을 알려드리려고 광고주가 싫어하는 영상에 광고를 안 싣게 되는 유튜브 정책 부분을 캡쳐하여 가져왔습니다. 3장짜리인데요 우선 왜 이런 게 있는지 설명하는 부분입니다.




↑ 동영상 수익 창출 상태를 확인하고 수익 창출 상태가 적용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 나와있는 부분을 캡쳐한 사진을 위에 올려드렸습니다. 어려운 내용은 아니니 한 번쯤은 읽어볼 만 합니다.




↑ 그리고 자신의 유튜브 영상이 수익창출이 거부됐을 때, 해결방법 등도 나와있습니다. 적합하게 수정을 한 후 항소를 하면 되는데 그 자격요건과 절차도 자세히 나와있죠. 이렇게 광고주에게 부적합한 동영상이라는 판단은 구글 자체 로봇 (봇) 이 하게 되고 그 후에 항소를 하여 이의 제기를 하면 사람이 직접 검토 후 판단하고 기회도 한 번뿐이라서 제대로 수정을 안 하면 그 영상은 수익창출하기 힘들 수도 있겠습니다.




↑ 유튜브가 정말 많이 발전하고 있네요. 아무래도 유튜브는 광고주들의 입김이 앞으로 더 세질 듯 합니다. 물론 테러 등의 절대 있어서는 안되는 영상을 유튜브에 올리는 건 반드시 제재해야겠지만 예술 작품이나 사상의 자유 및 소수 정치적 견해가 억압 받기 쉬워질 가능성도 높은 것 같네요. 왜냐면 광고주 (기업인) 은 결국 정치인을 포획하려 하고 또 정치인은 기업인을 이용하려고 하기에 특정 정치세력이 광고주를 좌지우지 하거나 얽매여 있을 수밖에 없는 현 사회구조에서 유튜브는 그런 맥락에 끌려가기에 자유롭게 활동하면서 수익도 얻고자 하는 많은 관련 유튜버 활동에 대한 수익이 저해된다면 결국 이들의 활동이 위축되는 결과는 뻔하거든요. 구글은 이 문제도 함께 고려하면 좋겠죠~.



포스팅 글이 유익했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