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및 이것저것/블로그 및 유튜브

SNS 종류와 특징 :블로그에 연결하기 좋은 소셜미디어

본격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유익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티스토리를 시작한 초창기에 지식 관련 글을 포스팅 했을 때 상당히 적은 방문자수에 실망하여 먹거리 포스팅 위주로 1,000명의 방문자를 넘겼죠.


그동안 고민을 해봤습니다. 제가 블로그에 포스팅한 글을 사람들이 많이 보게하는 방법이 뭐가있을지 생각을 해보다가 소셜미디어 (sns,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블로그 운영과 함께 하여, 포스팅 글을 발행할 때마다 SNS 에 그 소식을 알리는 방법을 시도해보려고 하는 것이죠.


저는 SNS가 한국에 들어오고 미리 그 가능성에 대하여 여러 생각을 해본 적이 있지만 결국 개인사정으로 사용하지는 않았죠. 근데 몇 년만에 블로그 포스팅 글을 알리기 위해서 블로그와 SNS을 연동하여 티스토리 블로그에 작성한 포스팅 글을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에 자동 발행을 해보려고 합니다.



SNS (social network service, 소셜미디어) 종류와 특징


1. 트위터 (twitter)


▲ 트위터 SNS 가입화면


SNS의 원조격이라고 생각되는 트위터부터 가입해보려고 합니다. 2009년 정도에 한국에 트위터룰 선두로 SNS 서비스가 알려지기 시작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요, 그만큼 회원수도 많고 정치인, 연예인, 유명인사들이 자신의 메시지를 많은 사람들에게 손쉽게 알리는 SNS 서비스로 트위터를 이용했는데 요즘에는 워낙 경쟁 서비스가 많아서 좀 하락세인 듯 하네요.




 그래도 언론을 싫어하는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가 국민들과 직토으로 소통하는 창구로 트위터를 쓰기도 합니다. 우선 트위터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가입을 해보려고하니 위 화면이 나오네요. 칸을 채우고 가입하기를 눌렀습니다.



▲ SNS 트위터 가입완료


트위터에 가입을 하고 파워멘탈 티스토리 블로그 대표사진을 업로드 했습니다. 제 트위터 주소는 https://twitter.com/powermental_D 이렇게 만들어졌고요, 아직 트위터 초보라서 골뱅이 powermental_D 라는 게 뭘 의미하는지는 정확히 모르겠네요. 그냥 트위터 안에서 다른사람이 저 골뱅이 아이디를 치고 트윗을 하면 저한테 글이 오는 것으로 대충 알고있습니다.



▲ 트위터 SNS로 포스팅 보내기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에서 →[플러그인 설정] → [글 보내기] 카테고리를 누르면 위 화면이 나오는데요, 그 중에서 트위터 글 보내기를 선택하여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와 트위터 계정을 연동하면, 블로그에 글을 쓰자마자 트윗이 된다고 하네요. 좋은 기능이죠.



2. 페이스북 (facebook)


▲ 페이스북 SNS 가입 화면


페이스북은 마크 주커버그라는 소셜 네트워크라는 영화로도 만드어진 유명인이 소유한 서비스입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sns 서비스 (소셜미디어, 소셜 네트워크) 인데요, 선두주자인 트위터가 글자수도 제약하고 다양한 서비스로의 확장이 더딜 때, 페이스북은 빠르게 회원을 모집하고 바로 수익모델 연구에 들어가서 다양한 상업적 활동이 가능한 플랫폼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순수하게 SNS 기능을 따지자면 페이스북이 최고라고 생각이 드네요. 물론 카카오톡도 한국에서는 아성이 대단하지만 국외로의 확장성이 떨어지니 한계가 있습니다. 일단 페이스북을 가입해보는 화면에 들어가봤습니다.



SNS 페이스북 가입 완료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포스팅된 글을 페이스북으로 알리는 서비스만 이용할 것이기 때문에 블로그 이름과 필명으로 페이스북에 가입을 해봤습니다. 블로그 대표사진도 이렇게 올려봤고요, 옵션이 상당히 많네요. 처음 페이스북을 구경하느라 시간을 좀 보냈습니다. 참고로 이 사회관계망 서비스를 sns (social network service) 라고 부르는 나라는 우리 한국밖에 없다고 하네요. 미국 등 해외에서는 sns 서비스를 소셜미디어라고 부릅니다. 



▲ 페이스북 SNS와 연동


아까 트위터와 블로그를 연동했던 것처럼 페이스북도 마찬가지로 위 화면에서 ☞ 연결하기 를 눌러서 페이스북과 자신의 티스토리를 연계하면 됩니다. 페이스북은 지금 로그인 된 상태여야 되는 것이고요. 이제 마지막으로 요즘 정말 핫한 인스타그램을 가입하여 블로그 새글 발행소식을 알려보도록 할까요.



3. 인스타그램 (instagram)


▲ sns 인스타그램 가입화면


인스타그램은 요즘 젊은 친구들 사이에서 열풍인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이 막 뜨기 시작할 때 사진 1장을 찍고 공유한 다는 것이 뭐 대단할까 싶었는데 이렇게까지 급성장할 줄을 잘 몰랐습니다. 다른 sns, 블로그인 텀블러 등과 비슷한 수준 (주류는 안되는 수준)으로 생각했었는데 말이죠. 페이스북이 인스타그램을 인수한 것으로 아는데 그 후로 호랑이 날개 단 듯 승승장구하고 있죠.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자동으로 인스타그램에 글을 보내는 옵션은 없는 듯 합니다. 그리고 인스타그램 컨셉 자체가 블로그 글 알림 서비스로 이용하기에는 잘 안맞을 수도 있겠지만 일단 가입하고 사진찍어 올려보기는 해볼게요.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니 바로 로그인이 됩니다.



▲ 인스타그램 sns 가입 완료


지금은 PC에서 본 인스타그램 화면을 캡쳐한 것인데 어떻게 사용하는 것인지 살펴보니, 인스타그램은 역시 휴대폰으로 앱을 받아 사진을 찍어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것이었네요. 여행 콘텐츠를 블로그에 작성한다면, 사진 하나를 올리고 블로그로 방문해서 내용을 확인하라는 식으로 이용을 해보겠습니다.



4. 실제로 해보기


이제 지금 이 포스팅 글을 올려서,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자동으로 올라가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만약 저의 티스토리 블로그인 파워멘탈 블로그에 글이 올라갔는데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글보내기가 안됐다면 다시 이 글을 수정하여 오류를 찾고 고치는 과정을 더 쓰고요 잘 올랐다면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나온 화면을 캡쳐하여 여기 바로 밑에 사진을 첨부해볼게요.!!



▲ 트위터로 자동 발행 성공


위 캡쳐 사진이 저의 티스토리 글을 자동으로 트위터에 나타나게 하는 데 성공한 장면입니다. 이 기능 꽤 좋네요. 트위터의 많은 분들이 이 글을 보고 제 블로그로 유입해주시면 좋겠지만 솔직히 트위터 활동을 해야 가능한 일이겠죠.



▲ 페이스북으로 자동 발행 성공


트위터와 마찬가지로 페이스북도 성공을 했습니다. 페이스북은 아직 어떤 시스템인지 개념이 잘 안잡혀서 이것저것 만져보고 익숙해져야겠네요. 인스타그램은 앞으로 리뷰나 후기 포스팅, 또는 여행 글을 올릴 때 한 번 이용해보도록 할게요. 이렇게 자신의 블로그와 sns를 연동하여 자동 글보내기 시스템을 이용해봤고요, 가장 잘 나가는 대표적인 SNS 서비스 종류인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의 특징도 살펴봤습니다. 그럼 앞으로 활동을 열심히! 해봐야겠네요. ^^/



포스팅 글이 유익했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