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및 이것저것/블로그 및 유튜브

티스토리 블로그 콘텐츠 주제별 적합 애드센스 광고 위치

블로그를 시작한 지 반 년이 좀 지났습니다. 본격적으로 블로그에 글을 적은 지는 두 달 좀 넘은 거 같네요. 처음에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지식과 학문 사고 향상에 도움이 되는 과정을 기록하고 다른 분들과 의견을 나눠보는 기회의 장을 블로그에서 만들어보려 했습니다.


근데 아무래도 제가 생각한 분야는 사람들의 거의 안 들어오더라고요. 포털 사이트에서 유입되는 경우에 지식이나 학문 분야는 전부 검색결과 상단에 위치한 백과사전이나 인물 정보, 지식 QnA 에서 찾아볼 수 있으니, 제 블로그로 사람들이 들어오는 경우는 거의 없었습니다.


간혹가다가 실시간 검색에서 순위에 오른 키워드가 제가 쓴 포스팅 내용에 있던 키워드와 일치가 된다고 해도, 그렇게 실시간으로 핫 이슈가 된 키워드는 검색 결과 화면에서 뉴스라든지 SNS 카테고리가 재벼열 되어 위로 상승하고 블로그는 저~~기 밑으로 떨어지게 되니 그간 힘들여 써서 블로그 카테고리에서 제 글이 상단에 올라봤자 실시간 이슈가 되면 다음 포털측에서 카테고리 재배열을 해버려 블로그 카테고리를 밑으로 깔아버리니 역시 많은 사람들이 제 블로그로 들어오기 힘든 구조가 됐습니다.




▲ 지식 콘텐츠를 하루 5~6시간을 투자해 작성해도 사람들이 제가 쓴 글을 보러 안 들어오니, 글쓰기 흥미가 떨어지게 되더라고요. 사실 글이라는 건, 일기처럼 자기가 메모해뒀다가 자신이 다시 보기 위해 쓰는 글 외에 나머지 수 많은 글들은 전부 남들과 소통하기 위해 작성되는 것이죠. 근데 애써서 글을 써봤자 아무도 제 글을 안 본다면? 글을 쓴는 의미가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시작하며 1,000개의 포스팅을 써보기로 마음 먹었으니 블로그를 그만 두기 보다, 일단 콘텐츠 주제를 바꿔서 많은 사람들이 들어올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하여 쓰기로 했었습니다. 역시 먹거리, 맛집 등의 주제로 콘텐츠를 작성하는 게 가장 용이하더라고요. 위 사진에서 먹자 (빨간 줄) 라는 저만의 티스토리 블로그 카테고리를 만들어 간식이라든지, 식당에 가서 먹은 후기 등을 지금까지 80개 넘게 올려보니 확실히 제 블로그에 방문하는 분들이 전보다 많아지게 됩니다. 블로그 운영 초반에 지식, 학문 분야로 글을 써서 100명 넘길까 말까 했던 하루 방문자 수가 1,000명이 넘게 되죠.




▲ 제가 지금,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쓰고 있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 위치 형태입니다. 인터넷 기사처럼 일단, 글로 시작해서 오른쪽에 치우친 광고가 하나 있고 그다음 글(사진) 광고, 글(사진) 광고가 나오는 형식이죠. 이런 형태는 처음에 학문, 지식, 교육 관련 글로 블로그를 운영해나가야겠다 생각해서 몇 번의 시행착오로 선택한 광고 위치 형태입니다.


인터넷 신문을 보면, 이런식으로 기사 제목 바로 밑에 왼쪽으로 치우쳐진 글이 있고 그 오른쪽에는 광고 박스가 하나 있고 이제 쭉~ 밑으로 글이 작성되면서 광고가 하나씩 껴져있잖아요. 이게 콘텐트를 즉, 글을 읽는 독자들이 글을 읽가면서 광고 노출을 최대한 많이 받게되는 형태라는 걸 알게됐습니다. 괜히 인터넷 신문에서 광고 배치가 위 광고 배열처럼 저렇게 배치된 것이 아니었던 것이죠.




▲ 근데,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해서 먹을거리 (먹거리, 맛집) 위주로 포스팅을 하게 되니 기존에 제가 쓰던, 티스토리에서 기본 제공해주는, 반응형 스킨이 먹거리 주제 포스팅의 광고 수익 부분은 기존 학문, 지식 포스팅보다 효율이 많이 떨어지는 걸 알게되었습니다.


시식 후기라든지 맛집 리뷰 포스팅 글을 보기 위해 들어온 방문자들은, 사진 위주로 보면서 글은 거의 안 읽고 빠르게 마우스 휠을 돌리며 10초 내로 보고 빠져나가는 경우가 많은 거 같더라고요. 생각해보니 저 또한 다른 분들의 맛집이라든지 특정 제품 시식 후기를 볼 때 5초 정도 보고 그냥 꺼버리는 패턴을 보인 것 같습니다.


그러니깐 먹을거리, 맛집 포스팅에서는 포스팅에 작성된 글을 보면서 특정 페이지에 머무르는 시간이 짧다보니, 자연스럽게 광고노출이 되어 광고에 흥미가 생기게 되어 클릭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힘들겠다는 결론이 나오네요. 글쎄요. 먹거리/맛집 포스팅이 몇 천개 되는 베테랑 블로거 분들은 어떻게 될지 모르겠으나, 저같은 초보 블로거가 저에게 국한하여 판단해본 결과는 이렇습니다.




▲ 그리하여 블로그 고수분들, 방문자가 꽤 많고 블로그 관리도 뛰어난 분들을 보니 위 그림과 같은 광고 배치를 선호하신다는 걸 알게되었습니다. 생각해봤죠. 일상생활 블로그라든지 상당히 유익한 정보글 위주로 주제를 잡고 블로그 포스팅 글을 쓰는 베테랑 블로거 분들이 위와 같은 광고 배열을 쓰는 이유가 뭘까 하고요.



이 분들은 대부분 수익형 블로그를 이렇 광고 배치 형태로 운영하시는 거 같더라고요. 이분들의 특징이 포스팅 수가 굉장히 많지만 일반적으로 하나하나의 포스팅 콘텐츠 양은 적은 편입니다. 때문에 상단에 두개의 광고를 배열해서 이목을 집중시켜 클릭률을 높이고 독자 (방문자) 가 마우스 커서를 내려서 위쪽의 광고 배너를 지나치게 되어도 오른 사이드에 있는 세로로 긴 직사각형 광고 배너가 계속 노출이 되니 오른쪽 긴 배너의 광고 노출이 계속 유지되어 클릭률이 발생할 확률이 비교적 높아지게 됩니다.


특히 이런 형태의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을 쓰는 분들이 상당히 많다는 걸 알게되었어요. 유료로 구입해야 하는 스킨 같던데, 많은 베테랑 고수 블로거 분들이 (특히 정보 주제로 콘텐츠를 작성하는 블로거) 똑같은 특정 스킨을 구입하여 쓴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 지금 이 시점에서 블로그 주제에 대해서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계속 이렇게 먹을거리/맛집 위주로 포스팅을 하여야 하는가, 아니면 기존에 목적대로 학문,지식,교양 위주로 블로그 포스팅을 하여야 하나. 그에 따라서 광고 배치도 달라져야 하고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도 바뀌어야겠죠. 일단 제가 쓰는 일체형 (반응형) 스킨은 학문/지식/교양/교육 콘텐츠에 가장 적합다고 판단이 됩니다.


방문자 수는 적어도 이런 주제의 콘텐츠를 원하는 분들은 사이드 배너 등의 어지러운 인터페이스 보다 군더더기 없는 일체형으로 된 형태가 몰입해서 읽기 좋고, 글과 사진 (보조자료)를 집중해서 읽으면 덩달아 광고 노출도 길어져 주목을 끌 수 있는 것이죠. 무엇보다 이쪽 분야 주제의 글들은 포스팅 하나하나의 양이 꽤 길기 때문에 사이드에 위치하여 집중력을 분산시키는 날개 부분이 단점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됩니다.




▲ 그러나 포스팅 하나하나의 양은 되도록 짧고 많은 양의 포스팅으로 유입자 (페이지뷰)를 늘려 광고수익을 주 목적으로 하는 정보성 포스팅은 사이드 날개가 있는 스킨으로 구독자가 블로그로 유입된 초반에 많은 광고가 노출되게 하는 것이 적합하겠네요. 특히 먹거리/맛집 포스팅도 단 몇십 초 보고 나가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날개 (사이드 부분) 가 있어서 거기에 세로형 광고를 넣는 형태가 적합하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티스토리 주제별 카테고리에 글을 올렸다 하면, 공감을 많이 받아 주제별 카테고리 상단에 오르고, 공감베스트에 올라 수 만 건의 조회수를 올리는 인기 블로거 분들은 글이 발행되기만 하면, 즐겨찾기 (RSS) 를 한 블로그 팬 분들이 알아서 찾아오고 콘텐츠를 꼼꼼히 읽어주니 이런 고민에서는 자유로울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되기가 꽤 어렵더라고요.




▲ 블로그를 시작할 때 생각했던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되, 일상 생활이나 먹거리/맛집 포스팅 같은 경우는 굳이 일부러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해 먹거리를 구입하여 포스팅 하기 보다는, 기회가 되면 하는 식으로 해봐야겠습니다. 사실 네이버에서 지식/학문 블로그를 운영하는 저의 롤 모델격 블로거가 있는데요, 그 분을 보고 나서, 저도 그 분처럼 뛰어난 식견으로 블로그 포스팅 글을 작성하여 많은 분들과 토론 하는 형태의 블로그를 만들어봐야겠다 생각했었거든요.


그러다가 수익형 블로그로 계속 기울어지게 됐는데, 다시 방향을 다잡고 400~500개 포스팅 까지는 원래의 목적대로 해봐야겠습니다. 그러나가 티스토리 블로그의 방향과 제가 생각한 주제가 영 궁합이 안 맞다면, 다시 정보나 생활, 여행등의 콘텐츠로 전환하고 이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도 베테랑 수익형 블로거들이 많이 쓰는 스킨 형태를 적용하면 될 것입니다. 여러분들도 자신이 주로 어떤 주제로 블로그 글을 작성하는지, 완전 수익형 블로그를 생각하는지 또는 자신의 블로그 운영 목적에서 수익은 일정 부분인지에 따라서 광고 배치와 스킨 등을 가장 적합하게 고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로그인 안 해도 누를 수 있는 ♡공감을 눌러주시면 제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