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고 운동하고/운동 및 다이어트

UFC 213 중계 요엘 로메로 로버트 휘테커

저는 그동안 UFC 에서 '요엘 로메로' 라는 선수의 시합을 빨리 보고싶었었습니다. 상당히 매력적인 파이팅 스타일을 가지고 있는데 좀 괴상합니다. ^^;;


근데 드디어 UFC 213 에서 요엘 로메로 선수와 로버트 휘테커 선수가 붙게 되었네요. 그것도 미들급 잠정 챔피언전인 interim championship 입니다.


지금 UFC 미들급 챔피언은 마이클 비스핑이라는 선수인데 루크 락홀드를 잡고 UFC 미들급 챔피언이 된 후 댄 핸더슨의 은퇴전을 잡으며 승리를 가져갑니다. 이후 한 체급 아래인 조르주 생 피에르 복귀전에 맞춰 그와 붙기를 희망하였으나 힘들어지고 이번에 UFC 213 에서 붙는 미들급 잠정 챔피언전인 요엘 로메로 VS 로버트 휘테커의 승자와 챔피언인 마이클 비스핑이 UFC 미들급 챔피언 벨트를 건 승부를 하게 될 예정입니다.



UFC 213 로메로 VS 휘테커 시합 포스터


UFC 미들급 잠정 챔피언전인 만큼 UFC 213 에서 펼쳐지는 요엘 로메로 VS 로버트 휘테커 시합은 이들에게 상당히 중요하죠. 지금 미들급 챔피언인 마이클 비스핑이 상대적으로 약자로 평가받고 있기에 로메로와 휘테커의 승자가 결국 최종 UFC 미들급 챔피언이 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은 상황입니다. UFC 213 시합은 한국 시간으로 2017년 7월 9일에 열립시다. 시간은 편성표를 확인하셔서 정확히 알아보시면 좋겠습니다만 대략 7월 9일 낮 12시에 메인 경기가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 요엘 로메로, 로버트 휘테커 파이트카드


로메로와 휘테커 두 선수의 신체조건을 살펴보면 키는 둘다 72인치로 182cm 이니 서로 같습니다. 팔길이 리치도 둘 다 73인치로 185cm이죠. 키와 팔 길이가 같습니다. 그래플링 부분을 살펴보면 테이크다운 정확도가 로메로는 40% 정도 휘테커는 67% 정도 되네요. 테이크 다운 디펜스는 두 선수 다 좋지만 휘테커가 91%로 상당히 높습니다. 로메로는 78% 정도 되고요.


 

▲ 요엘 로메로 (yoel romero) 파이팅 타입


요엘 로메로 선수의 파이팅 타입은 타격과 테이크 다운이 각각 50%로 절반씩 이어집니다. 쿠바 출신의 로메로는 원래 엘리트 체육인으로서 시드니 올림픽에서 은메달을 딴 것 뿐만이 아니라 각종 레슬링에서 수 많은 입상을 한 사람입니다. 근데 이 선수의 경기를 보면 영리한 부분도 보이고요 특히 신체가 용수철 처럼 탄력이 상당히 좋아서 괴상한 상황이 나오기도 하죠.


예를 들어 밀리는 것 같다가도 특유의 탄력으로 예상치 못한 공격을 상대에게 가하는데 위력이 어마어마 합니다. 요엘 로메로는 나이가 상당히 많은데요 77년 4월 생으로 한국 나이로 따지면 41살입니다. 현역으로 뛸 시간이 얼마 안 남아서 이번에 챔피언 벨트에 대한 갈망이 상당할 것입니다.




▲ 팀 케네디 전부터 주목받는 요엘 로메로


요엘 로메로가 UFC 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주목받기 시작한 시합이 바로 팀 케네디 전(戰)입니다. 이때 로메로가 UFC 미들급 랭킹 10위권 밖이었던 걸로 기억하는데요 초반에는 팀 케네디에게 밀리면서 패배하기 직전까지의 상황이 있었는데 한 라운드가 끝나 코너에 가서 휴식을 취합니다.


그리고 시합을 재개해야 하는데 계속 휴식을 취하며 나오지를 않다가 상당히 시간을 지체하고 나와 많은 이들이게 야유를 받지만 결국 팀 케네디를 몰아치며 요엘 로메로가 승리를 가져가게 되죠. 엘리트 레슬러 출신으로 자신의 신체리듬을 정확히 알고있는 로메로는 UFC가 자신에게 호의적인 것을 알고 반칙성 행동을 하기도 하지만 결국 승리를 따냅니다.



▲ 요엘 로메로, 자카레 소우자 경기


요엘 로메로가 자카레 소우자와 시합을 가졌던 당시에는 소우자가 UFC 미들급 랭킹 1위였고 요엘 로메로가 미들급 랭킹 3위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초반에는 로메로의 탄력과 힘에 많이 밀리던 소우자였는데 경기 후반에는 반대로 몇 번의 소우자의 유효타 펀치가 로메로에게 들어가기도 했고 그라운드 탑 포지션에서 압박을 하며 시합이 끝났기에 판정이 어떻게 될지 궁금했었습니다. 2:1로 요엘 로메로의 판정승이 선언되었고 자카레 소우자는 불만이 가득했었죠.

 


▲ 요엘 로메로, 크리스 와이드먼 충격적인 시합


전 미들급 챔피언인 크리스 와이드먼과 요엘 로메로가 붙었는데 많은 분들이 예상하기에 박빙으로 진행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일방적이었고 충격적이고 위력적인 로메로의 니킥을 보게된 시합이었습니다. 위 사진이 피니시 장면인데요, 로메로가 갑자기 자신의 우수한 탄력으로 메뚜기처럼 뛰어올라 그대로 와이드먼의 이마쪽에 니킥을 날리는데 "쩍~!" 거리는 소리와 함께 관중들이 탄성과 비명이 쏟아집니다. 크리스와이드먼은 바로 꼬꾸라졌죠. 요엘 로메로 탄성에 관중들이 탄성을 보내던 분위기가 아직도 기억이 납니다.



▲ 로버트 휘테커 (Robert Whittaker) 격투 스타일


로버트 휘테커는 원래 UFC 웰터급에서 뛰던 선수였죠. 그러다가 한계를 느끼고 한 체급 위인 미들급으로 전향을 한 것입니다. 위에 그래프를 보시면 격투 타입의 퍼센테이지를 보실 수 있는데 타격이 85% 테이크다운이 15%입니다. 뉴질랜드 출신으로서 90년 12월생인데 한국 나이로 따지면 28살의 젊은 나이죠. 지금 5연승인가 6연승을 달리고 있는데 폼이 상당히 좋은 상황입니다.


원래 신체적 우위를 차지하려고 무리한 감량을 견디며 낮은 체급으로 가는 것보다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는 높은 체급에서 보다 좋은 성적을 거두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지금은 은퇴한 앤서니 존슨도 로버트 휘테커와 마찬가지의 경우였죠.



▲ 웰터급에서 스티븐 톰슨과 붙은 로버트 휘테커


로버트 휘테커가 미들급보다 한 체급 아래인 웰터급에서 뛰던 시절, 당시 슈퍼 루키였던 스티븐 톰슨과의 시합을 가졌었습니다. 톰슨의 발차기는 화려했지만 펀치의 위력은 상대적으로 떨어졌기에 로버트 휘테커 (로버트 휘태커) 본인도 자신감을 가지고 시합을 운영하려 했지만 결국 톰슨의 펀치 연타에 맞아 쓰러지고 맙니다. 두 선수 다 전도 유망한 상황이었는데 휘테커가 톰슨에게 패하며 좀 돌아가게 되는 상황이 만들어졌죠. 스티븐 톰슨은 승승장구하며 웰터급의 신성으로 자리를 매김합니다.



▲ 미들급에서 유라이어 홀, 로버트 휘테커


웰터급을 떠난 로버트 휘테커는 특유의 타격 감각을 살려 좋은 시합을 만들고 연승을 하던 상황이었습니다. 유라이어 홀 이 선수는 스트리트 파이터라는 비디오 게임에서 나오는 사가트라는 인물과 격투 타입이 상당히 비슷한 무에타이 출신 격투 선수이죠. 발차기와 몸의 회전이 상당히 멋있습니다. 로버트 휘테커는 유라이어 홀을 잡고 UFC 미들급 탑 10 랭킹에 진입하게 되는데 미들급으로 전향하고 폼이 더욱 좋아지는 휘테커입니다.




▲ 자카레 소우자를 TKO 시키는 휘테커


최근에 있던 시합인데요, 휘테커가 자카레 소우자와 만났었습니다. 자카레 소우자는 요엘 로메로와 박빙의 시합을 가진 선수라 UFC 213 에서 펼쳐지는 미들급 잠정 챔피언전인 요엘 로메로 VS 로버트 휘테커 시합 예측의 기준들 중 하나로 삼을 만 하죠. 초반에는 3라운드까지 갈 것 같은 분위기였는데 순간 휘태커가 라이트 펀치로 소우자를 다운시키더니 그때부터 승기를 잡아갑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정신이 없던 소우자가 옥타곡 펜스쪽으로 크게 돌며 회복을 하는데 휘테커가 펀치 페이크를 주더니 오른발 하이킥으로 또다시 소우자를 눕히며 파운딩을 날립니다. 이때 페이크 후 하이킥이 상당히 좋았었습니다.


 

▲ 요엘 로메로 VS 로버트 휘태커 승리 예상


로버트 휘태커의 타격이 물이 올랐고 지금 연승을 하고있기에 폼이 상당히 좋은 상황입니다. 요엘 로메로 또한 지금까지 능구렁이 같은 시합 운영을 보여주며 점수를 따고 상대에게 기습을 날려 피니시를 하는 모습은 미들급 챔피언감이라는 인식을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저는 요엘 로메로가 로버트 휘테커를 잡고 마이클 비스핑과 UFC 미들급 타이틀 샷을 가져가리라 봅니다.


한 가지 바라는 점은 요엘 로메로가 약물 검사에 걸려서 시합을 취소시키지나 말았으면 좋겠네요. 로버트 휘태커의 타격이 좋긴 하지만 지금까지 보여준 요엘 로메로의 상황대처능력이 승리를 만들어가는 데 큰 요소로 작용되는 경우를 여러 번 봤기에 휘테커의 장점이 많이 감쇠된다고 보여지는군요.



▲ UFC 213 에서의 메인카드 대진표


저번에 UFC 213 베우둠 VS 오브레임 포스팅을 썼었는데 그때 요엘 로메로와 로버트 휘태커 (로버트 휘테커) 의 포스팅 글도 쓰기로 했었죠. 꽤 긴 글을 다 써가니 이제 마무리를 해야겠습니다. 저는 UFC 213 에서 로메로 VS 휘테커, 베우둠 VS 오브레임 경기를 가장 기대하고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떠신지 궁금하네요. ufc 213 중계 날짜는 2017년 7월 9일 일요일 중계 시간은 낮 12 시경에 있을 UFC 213 을 재밌게 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 글이 유익했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