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및 이것저것/취미 및 기타

한컴 타자 연습 무료설치, 다운로드 방법

제가 요즘 블로그에 글을 자주 쓰다 보니 궁금한 게 하나 생겼습니다. 과연 제 타자 빠르기는 어느 정도인지, 다른 사람들에 비교해서 빠른 편인지 느린 것인지에 대해서요.


저는 어렸을 때부터 열 손가락을 모두 이용하는 타법을 익히지 않고 흔히 독수리 타법이라 말하는 두세 손가락만 사용하는 타이핑 방법을 해왔기에 타이핑 경력이 꽤 오래됐음에도 불구하고 타자 속도가 상당히 느린 편입니다.


요번 포스팅에서는 타자 치는 연습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한글과 컴퓨터 타자연습 (한컴 타자 연습) 프로그램을 다운로드에서부터 무료 설치를 하고 타자 게임을 실행해보는 것까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 구글 검색엔진 홈페이지나 네이버와 다음 같은 국내 포털 사이트 검색란에 위 캡쳐 사진과 같이 한컴 타자연습 이라고 치고 (분홍색 밑줄) 엔터를 누르면, 한컴 타자 연습 소개 : 한글과컴퓨터 홈페이지 주소가 나오죠. (분홍색 화살표) 그 부분을 클릭 합니다.




↑ 한글과 컴퓨터 홈페이지 화면이 나오고 마우스 스크롤로 화면을 조금 내려보면, 그러면 한컴 타자연습 온라인 버전 다운로드 버튼이 보이실 겁니다. 그 파란색 바탕의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세요. 밑에 한컴 타자 연습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는 홈페이지 바로가기 링크를 걸어놓도록 하겠습니다.


한컴 타자연습 온라인 버전 다운로드 홈페이지 ← 바로가기




↑ 그러면 위 화면처럼 화면 왼쪽 하단에 타자연습 프로그램 파일이 다운로드가 되는 걸 확인 할 수 있죠.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이 부분을 (분홍색 화살표) 더블 클릭하여 실행시켜도 되고, 분홍색 화실표가 가리키는 부분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누른 채 바탕화면으로 드래그 해서 빼내고나서 실행시켜도 됩니다. 다운로드된 폴더에 직접 가서 실행시켜도 상관 없고요.




↑ 다운받은 파일을 실행시키면 위 캡쳐 화면과 같은 한컴 타자연습 설치 화면이 나옵니다. 화살표가 가리키는 다음 (N) 버튼을 누르세요.




↑ 사용권 계약의 조항에 동의한다는 위쪽 동그라미에 체크하고요 (분홍색 밑줄) 화실표가 가리키는 다음을 누릅니다.




↑ 한컴 타자연습 프로그램 설치 화면이 위 캡쳐 사진과 같이 나올 겁니다. 그러면 화살표가 가리키는 설치 버튼을 누르면 설치가 시작되죠.




↑ 한컴 타자연습 프로그램이 설치가 되고 있는 장면을 캡쳐 사진으로 찍어봤습니다. 제 노트북이 구형 모델이라서 설치 시간이 좀 걸렸는데요 (5분 정도), 여러분들이 가지고 있는 컴퓨터는 제 컴퓨터보다 대부분 좋을 테니 설치 시간은 얼마 안 걸릴 겁니다.




↑ 설치가 완료됐다는 메시지 창이 뜨는데요, 여기서 완료 버튼을 누르면 한컴 타자 연습 프로그램 설치 과장은 완전 끝난 것이죠.




↑ 바탕화면에 생긴 한컴 타자 연습 아이콘을 더블 클릭하면 실행이 되면서 위 캡쳐 화면과 같은 로그인 화면이 나옵니다. 사람들과 대결하거나 케이크 던지기 등 타자 연습 게임을 하는 게 아니라면 왼쪽 화살표가 가리키는 혼자하기 버튼을 눌러 바로 타자 연습을 할 수 있고요.



 사람들과 타자 속도 대결 게임 등을 하려면 가입을 해야 하는데, 저는 타자 게임을 하는 걸 보여드리도록 할게요. 가입을 하시고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누르고 주황색 동그라미 버튼인 로그인을 누르면 됩니다.



↑ 로그인을 하면 위 화면과 같이 서버를 선택하라는 화면이 나오죠. 비었음 말고 1,2,3 서버 중에 아무거나 누르시고 들어가면 됩니다. 저는 한컴 서버 1로 들어가보도록 할게요.




↑ 위쪽에 빨간 줄을 2개 그어놨는데요, 하나는 케이크 던지기 게임이고 다른 하나는 해상구조 sos 라는 타자 연습 게임입니다. 밑에 시작 버튼은 굳이 로그인을 하지 않고도 할 수 있는 글자판 위치를 익히는 연습 모드이죠.


이 포스팅을 어린 학생들도 볼텐데요, 어렸을 때부터 10손가락 모두 사용하는 연습을 하여야 타자를 빠르게 칠 수 있어요. 저는 독수리 타법을 쓰는 사람들 중에 빠른 편이지만, 열 손가락 모두 사용하는 사람들의 타자 속도에 도저히 따라가질 못합니다. 케이크 던지기 타자 연습 게임을 해보도록 합시다.




↑ 난이도 별로 4가지 게임 모드가 있죠. 가장 쉬운 별 하나짜리 오븐, 그다음 개수대, 과자상자, 냉장고 순서인데요 저는 냉장고 게임 모드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타자연습 게임화면 오른쪽에 보니, 귀엽게 생긴 여러 케릭터들이 각자 단어 낱말 하나씩 달고 왼쪽으로 달려오는데요, 그 단어 낱말을 빠르게 쳐서 못 다가오게 하는 게임이죠. 이 게임 말고도 다른 사람과 1:1 대전 모드도 있고 여러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 게임을 끝내고요 혼자하기 모드에서, 위 화살표가 가리키는 짧은 글 연습 버튼을 눌러서 제가 과연 타자 속도 빠르기가 몇 타까지 나오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저는 독수리 타법이지만 짧은 단문 같은 경우는 최대 600타 정도 나오네요. 평균은 400타 정도고요. 근데 짧은 단문 같은 경우는 순간적으로 집중해서 치는 거라 빠르게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쉬운 문장이 걸리면 빠르게 칠 수 있는 점도 있죠. 하지만 손에 힘이 들어가고 쉽게 피로해져서 계속 이 속도로 칠 수 는 없습니다.




 ↑ 긴장하지 않고 평소에 타이핑을 치는 속도로 쳐봤습니다. 오타가 나오면 수정해서 다시 고치는 것도 감안해서 쳐보니 200타 후반에서 300타 초반 정도 나오네요. 이게 독수리 타법을 이용하는 제 실제 타자 수입니다. 여러분들도 한컴 타자 연습 게임 프로그램을 무료 설치하여 자신이 타자 타이핑 빠르기가 몇 타수가 나오는지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어린 친구분들은 열 손가락 모두 이용하는 글자판 위치 자리 연습 부터 해서 평균 타이핑 타자 속도 평균 1,000타 정도 나오는 올바른 시작을 하길 바랍니다~. 아저씨처럼 독수리 타법으로 느리게 치는 게 고착화 되면 빨리 치고 싶어도 바꾸기 힘들거든요~. ^^/



로그인 안 해도 누를 수 있는 ♡공감을 눌러주시면 제게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