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및 이것저것/취미 및 기타

인터넷 속도측정 방법 :인터넷 품질측정 방법 완벽 정리

요 며칠 사이에 제가 쓰던 노트북이 상태가 상당히 안 좋아졌습니다. 블루 스크린이 뜨거나 갑자기 꺼지기도 하고 인터넷이 안되기도 합니다.


3년 정도 썼기에 노트북으로서는 수명이 다 했다 싶어 새로운 노트북을 사려고 상품을 검색하는데, 좋은 노트북을 구입해봤자 지금 쓰고있는 인터넷 품질이 워낙 떨어지니 고민이 더 깊어지네요.


100Mbps 광랜을 쓰고있는데 아침에는 다운로드 속도가 초당 60Mbps정도 저녁부터 새벽까지는 5~10Mbps 밖에 안나오더군요. 그래서 대충 가격대 성능비가 괜찮은 노트북을 구입하는 것으로 생각을 절충하고 있는데, 많은 분들이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을 잘 모르시더라고요. 기가 인터넷을 쓰시는 분들도 자신이 쓰는 인터넷 품질을 확인해볼 필요는 있을 겁니다. 이제 가장 쉬운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 네이버나 다음 포털, 또는 구글 같은 검색 엔진 검색창에 인터넷 속도측정 이라고 검색어를 입력해서 엔터를 누르면 사이트가 하나 뜰 겁니다.





↑ 그러면 위 캡쳐사진에 분홍색 화살표처럼, 인터넷 품질 측정 시스템이라고 검색 결과가 하나 나오죠. 저기를 눌러서 들어가도 되고요, 이 문장 바로 아래에 바로가기 링크도 걸어드릴테니 바로 밑에있는 곳을 눌러 접속하셔도 됩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품질측정 사이트  바로가기




↑ 그럼면 위와 같은 홈페이지에 접속하게 되는데요, 한국 정보화 진흥원이라고 정부 산하기관 같습니다. 이곳에서 자신이 어떤 인터넷을 이용하든 인터넷 속도와 품질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죠. 맨 위에 빨간 줄을 2줄 쳐놨는데요, 저는 집에 들어오는 100메가 유선랜 속도와 품질을 확인해보려는 것이니 유선 인터넷 → 초고속 인터넷 카테고리에 들어가봅니다. 여러분들이 기가인터넷을 쓰고있다면 기가인터넷 카테고리에 들어가면 돼요.




↑ 그러고 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작은 약관 동의 박스에 체크 해주시고요 (빨간줄) 오른쪽에 보면 파란색 네모 박스 다음을 누릅니다.




↑ 근데 인터넷 속도 품질 측정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한국 정보화 진흥원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하다고 나오죠. 빨간줄에 표시해 놨듯이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 그러면 분홍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처럼 어떤 파일이 다운로드가 됩니다. 저 파일이 다운 완료되면 바로 저 부분을 더블클릭해서 실행시켜도 되고요, 아니면 다운로드된 폴더에 가서 더블클릭하여 실행시켜도 됩니다.




↑ 그러면 NIA Speed Meter 라는 프로그램의 설치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부터는 제가 캡쳐한 사진대로 똑같이만 따라하시면 돼요. 밑에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 그러고 나서 사용자 계약에 동의한다는 동그라미에 체크를 하시고 밑에 화살표가 가리키는 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 계속 비슷한 것이 반복되죠. 또 밑에 나와있는 다음 버튼 (분홍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 을 눌러줍니다.




↑ 밑에 설치 버튼이 나오죠. 그걸 누르면 이제 설치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분홍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설치(i) 버튼을 클릭합니다.




↑ 그러면 화면 가운데에 위 캡쳐 사진처럼 작은 설치 확인메시지가 쓰면서 설치를 시작한다고 안내가 나옵니다. 빨간 밑줄로 표시해 놓은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 그러면 한국 정보화 진흥원에서 내 놓은, 인터넷 속도측정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NIASpeedMeter 프로그램이 설치가 시작되죠.




↑ 설치가 완료 됐네요. 밑에 완료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위 캡쳐 화면에서 표시해 놓은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요.




↑ 다시 NIA 인터넷 품질측정 홈페이지에서 자신이 측정하고자 하는 카테고리로 들어가면 되는데 저는 유선인터넷 → 초고속 인터넷 카테고리를 누르면 위 화면이 나오는데요, 통신사 선택에 보면 자신이 쓰고있는 회사를 고르는 부분이 나오죠. sk, kt, lg 뿐만이 아니라 기타 군소업체들 이름도 많이 나옵니다. 제가 거주하는 곳에서는 HCN 이라는 통신사를 쓰더라고요. 100메가 광랜이고 지금 잠시 머무는 지역은 충북 청주시입니다. 빨간 밑줄에 표시된 부분을 자신에 맡게 고르고 밑에 화살표가 가리키는 다음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 올바르게 입력했다면 이제 위 화면과 같은 모습이 나오는데요, 빨간 밑줄에 보이는 시작 버튼을 누르면 인터넷 속도와 품질 측정이 시작됩니다.



↑ 인터넷 속도와 품질 측정이 완료 됐는데요, 속도가 가장 빠르고 품질이 가장 좋게 나타나는 아침 9시 경에 측정을 했는데 다운로드는 73Mbps (메가바이트) 정도 나오고 업로드는 94Mbps (메가바이트) 정도 나오네요. 이정도면 양호한 겁니다. 밑에 지연시간도 중요한데요 4.62 정도면 평균보다 살짝 떨어지는 정도입니다. 여러분들도 이렇게 자신이 사용하는 인터넷의 속도와 품질을 측정해보세요~.



포스팅 글이 유익했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