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고 운동하고/운동 및 다이어트

UFC 215 중계 주니어 도스 산토스 은가누 프란시스

격투기 팬 분들께서는 UFC 헤비급에 엄청난 괴물이 나타났다는 얘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겁니다. 그의 이름은 프란시스 은가누! (은가노 또는 가노라고도 하죠.)


격투기 무대에서 이름을 날리던 초강자들이 나이가 들고 기량이 떨어지면 또 어떻게 다음 세대의 강력한 파이터들이 그 자리를 메꿔주는 건 늘 반복된 일이나 은가누는 단지 헤비급 인력풀을 메워주러 온 인물이 아닙니다.


은가누는 다 때려부수고 자신이 UFC 헤비급 챔피언을 먹으려 합니다. UFC 주최측은 그런 은가누에게 상위 랭커에게 통하는지 간을 보려고 주니어 도스 산토스 라는 베테랑 선수를 붙였습니다. 한국 시간으로 2017년 9월 10일 일요일에 펼쳐지는 UFC 215 넘버링 시합에서 헤비급 전 챔피언인 도스 산토스와 은가누가 붙게 되었죠!



▲ UFC 215 도스 산토스 VS 은가누 포스터


개인적으로는 UFC 215 에서 메인카드로 잡혀있는 헤비급 싸움, 주니어 도스 산토스와 프란시스 은가누의 시합은, 남성부 플라이급 타이틀전이나 여성부 밴텀급 타이틀전보다 더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헤비급의 떠오르는 태양과 지는 태양이 붙는데 어떤 그림이 나올지 상당히 궁금하고, 둘다 무시무시한 펀치를 가지고 있기지만 펀치 타입과 타격 포인트는 좀 다르기에 이 둘의 시합이 많이 기대가 되네요.




▲ 도스 산토스, 은가누 파이트카드


도스 산토스와 은가누 키는 같습니다. 둘 다 신장 (키) 는 76인치로 193cm 입니다. 도스 산토스의 팔길이 (리치) 는 77인치 약 196cm 이고 은가누의 팔길이 (리치) 는 83인치로 센티로 환산하면 약 211cm 가 나옵니다. 다리길이도 은가누가 도스 산토스보다 약 8cm 더 기네요. 체중은 둘 다 110kg 근처입니다. 분당 타격 적중 횟수는 도스 산토스가 약 5회고 은가누는 3.5 정도 됩니다. 정확도는 비슷하고요. 재밌는 건 둘다 타격가지만 도스 산토스는 테이크다운을 하거든요. 은가누는 테이크다운을 안 하네요. 대부분 서서 타격 위주로 갑니다.


 

▲ 주니어 도스 산토스 격투 타입


주니어 도스 산토스의 별명은 Cigano 라고 하는데 도스 산토스가 브라질 사람이니 Cigano 라는 단어는 포르투갈어라고 알고있습니다. '집시' 라는 뜻이라고 하네요. 미국 나이로 33살인데 84년 1월생이라 한국나이로 따지면 35살입니다. 젊었을 때 엄청난 기세의 도스 산토스도 많이 늙었네요. 특히 수사자 (숫사자) 라는 별명이 정말 잘 어울리는 패기 넘치던 시절이 도스 산토스가 지금은 좀 하락세입니다. 18승 5패의 전적을 기록하고있고 주니어 도스 산토스의 격투 타입 (파이팅 스타일) 을 요약한 문구를 보면 복싱 위주에 힘에 세고 KO로 상대를 끝내는 마무리가 뛰어나다고 되어있습니다. 인기스타였죠.



▲ 케인 벨라스케즈를 잡고 챔피언이 된 산토스


주니어 도스 산토스의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인물인 케인 벨라스케즈는 산토스에게 헤비급 챔피언 타이틀을 안겨준 고마운 인물이자 다시 챔피언 벨트를 뺏어가면서 재기 불능의 데미지를 준 그런 지독한 인물이기도 합니다. 1차전에서 대포알 펀치로 케인을 잡던 순간 격투기 팬들의 환호가 어땠을지 상상이 갑니다. 역사에 가정이란 무의미하다는 소리를 많이 들어보셨죠. 프란시스 은가누가 이때 도스 산토스를 상대한다면 어떤 결과가 나올지 생각을 해봅니다. 하지만 역시 가정보다는 지금 현재의 모습과 앞으로 일어날 일이 더 중요하죠!


 

▲ 타격의 고수를 잡는 타격의 황제 도스 산토스


무한한 맷집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마크헌트를 킥으로 잡아내는 도스 산토스입니다. 이때 산토스는 뭐랄까요, 기세가 좋고 운도 따라주고 될 놈은 된다고 흔히들 쓰는 말에서 바로 그 놈이었습이다. 하지만 프란시스 은가누는 마크헌트보다 훨씬 크고 팔도 길고 다리도 길고 힘도 엄청세죠. 몸에 군살도 없는 격투형 신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에 반해 마크 헌트는 엄청 두꺼운 체형이지만 짧습니다. 도스 산토스의 저 뒤돌려차기는 스탠딩 자세로 몸을 잘 안 구부리는 은가누에게 통할 수 없죠.

 


▲ 결국 미오치치에게 패배하는 도스 산토스


주니오 도스 산토스와 현재 UFC 헤비급 챔피언인 스티페 미오치치는 총 2번을 싸웠습니다. 처음에 싸울 때 혈전이었고 판정까지 갔지만 둘 중에 누가 이겼다고 해도 이상할 것 없는 그런 싸움이었거든요. 문자 그대로 피튀기는 명승부였습니다. 그러나 미오치치가 UFC 헤비급 챔피언이 되고 다시 붙었을 때 이 둘의 기량차이는 너무 컸습니다. 주니어 도스 산토스가 아무것도 못 해보고 그냥 미오치치의 압박에 밀리다가 몇 대 맞고 끝났습니다. 저는 이때 어느정도 이런 그림이 나올지 예상을 했지만 도스 산토스 팬으로서 아쉬움이 컸었죠.



▲ 프란시스 은가누 격투 타입


은가누는 별명이 프레데터 (The Predator) 입니다. 지금은 헤어스타일을 바꿨는데 예전에는 레게머리로 머리카락을 땋아서 정말 영화 프레데터에 나오는 외계생명체와 흡사한 느낌이었거든요. 무시무시한 힘과 큰 체형을 보면 별명을 너무 잘 지었다고 생각이 드실 겁니다. 아프리카 카메룬 태생이지만 지금은 프랑스 사람입니다. 1986년 생으로 미국 나이로는 30살이지만 한국 나이로 따지면 32살이죠. 체중은 113kg 으로 108kg 인 도스 산토스보다 높게 나왔지만 헤비급 한계체중인 120kg를 안 넘는 범위 내에서 몸무게는 오르락내리락 거리니 큰 의미는 없습니다. 10승 1패의 전적에 은가누의 파이팅 스타일을 세 단어로 요약했네요. 빠르고 강하고 똑똑하다! (fast, strong, smart) 매우 정확한 표현이라고 봅니다.



▲ 프레데터 은가누 프란시스의 크기!


처음 은가누의 싸움을 보시면, ufc 체급별 상위랭커보다 뭔가 좀 어정쩡한 느낌이 있는데 몸이 워낙 격투에 적당하게 크기에 기존과는 좀 다르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리치도 존존스만큼이나 길고 거기다가 존존스보다 더 두껍고 힘이 엄청납니다. 상대를 선 채로, 그 상태서, 기무라를 걸어 큰 데미지를 주어 기권승을 얻어낼 정도인데 그런 은가누는 현명하게 게임을 진행합니다. 상대가 어떤 스타일이냐에 따라 스트레이트 펀치를 주로 쓸지 어퍼컷을 날릴지 확률을 계산하며 상대에게 가장 부담스러운 타격을 선택하여 날리죠.



▲ 팔이 길고 두꺼운데 빠르기까지 한 은가누 펀치


은가누의 펀치는 일단 타점이 높죠. 그래서 어정쩡하게 툭툭 던지는 것 같지만 상대에게는 그 하나하나의 펀치가 심리적으로 크게 다가와서 섣불리 은가누에게 접근을 못 합니다. 리치가 상당히 길어서 자신의 거리를 잡고 스마트하게 싸웁니다. 지금까지 은가누와 붙었던 사람들은 은가누의 거리 안으로 들어가기 매우 망설이더라고요. 안드레이 알롭스키가 자신있게 은가누에게 접근했지만 은가누의 슈퍼 파워풀 펀치를 관자놀이에 맞더니 꼬꾸라져 패배했습니다. 은가누는 난타전보다는 상황을 보다가 자신의 장점을 살려서 상대를 타격하여 틈이 생기면 몰아치기를 좋아합니다.



▲ 지금까지 은가누 상대들는 그다지...


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이 은가누를 치켜세우기를 망설입니다. 왜냐면 지금까지 프란시스 은가누의 상대들은 헤비급 하위 선수들이었거든요. 알롭스키 정도가 그나마 네임벨류 있는 선수였는데 알롭스키를 이겼다고 해도 아직 은가누를 검증하기엔 부족합니다. 이번에 주니어 도스 산토스를 이기고 한 번 더 오브레임 정도를 이긴다면 바로 미오치치오 타이틀전이 잡힐 겁니다. 원래 격투기라는 게 상대성이라는 게 너무 큰 분야죠. 퀄리티가 떨어지는 두 선수가 붙으면 대단한 거 같지만 거기서의 승자가 상위 랭커와 붙으면 형편 없이 깨지기도 합니다. 이번에 은가누는 도스 산토스를 쉽게 잡아낼 것입니다. 그 다음이 문제죠.



▲ UFC 215 대진표


UFC 215에서는 나름 볼만한 경기가 꽤 있습니다. 우선 두 개의 타이틀전이 있죠. 드미트리우스 존슨 VS 레이 보그의 플라이급 챔피언 결정전 (타이틀전) 이 있고, 여성부 밴텀급에서는 아만다 누네즈 VS 발렌티나 쉐브첸코 의 챔피언 결정전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닐 마그니 VS 하파엘 도스 안요스, 제레미 스티븐스 VS 길버트 멜렌데즈 시합 경기도 시간 되시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UFC 215 경기의 주요 3경기


아만다 누네즈도 여자지만 대부분 남자는 때려눕힐 강한 파이터죠. 쉐브첸코와의 2차전도 볼만 할 겁니다. UFC 215 의 중계 날짜는 서두에서 말씀드린 대로 한국날짜 2017년 9월 10일 일요일이고 메인카드 경기 시간 (시합 시간) 오전 11시 정도에 SPOTV NOW 등의 채널에서 중계가 시작될 겁니다. 특히 위에 나온 3경기는 놓치지 말고 재밌게 즐기시면서 보세요~.



포스팅 글이 유익했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